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둑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어제는 십계명 중 1~3계명을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은 나머지 4~10계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각 계명을 살피기에 앞서 먼저 십계명의 형식적인 특징과 해석의 원리를 살펴보면
1) 십계명은 말 그대로 명령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유나 청유, 권면이 아닌 명령입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명령은 2가지 ~하라 는 긍정적 명령형과 ~ 하지 말라 는 부정적 명령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4계명과 5계명만 유일하게 ~ 하라 는 긍정명령문입니다.
2) 해석의 5가지 원리
A. 대구의 원리 : 명령의 반대적 개념도 적극적으로 행하라는 의미 (EX) 살인 – 사랑, 거짓 – 진실
B. 원론적, 포괄적 원리 : 확대 해석할 수 있다. (EX) 살인 – 언어적 폭행, 악플, 미움
C. 연계성 : 모든 계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계명을 어기는 것은 전체를 어기는 것
D. 우선성 : 1계명이 가장 우선이며, 모든 법의 근간, 이후 순차적으로, 선 하나님과 관계, 후 인간과 관계
E. 양면성 : 십계명은 행위를 규정하지만, 동시에 내면, 곧 마음까지도 규정한다.
이러한 해석의 원리를 가지고 나머지 4~10계명을 해석해보겠습니다.
~하라 는 긍정의 명령
4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안식일은 욤 하솨바트 인데, 그 안식하는 날 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안식한 날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창 2:3) 이처럼 이스라엘이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 이유(11)는 먼저는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근거를 둡니다.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신 5:15)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출애굽, 곧 구속에 두고 있습니다.
결국 안식일을 지키는 이유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를 인정하는 믿음과 이스라엘을 종살이(노동)에서 구원하신 구속의 은혜를 기억하라(자코르 – 기억하다 : 자카르)는 것입니다. 결국 안식을 지킨다는 것은 창조사역의 완수와 구속 사역의 완수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아담이 범죄한 후에 그에게 노동을 심판하셨지만 연약한 인생을 잘 아십니다. 인간은 쉬지 않으면 절대 버틸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4계명은 긍휼의 계명입니다. 하나님의 긍휼은 우리 자신과 내게 속한 자녀, 종들, 손님 심지어 가축들(10)에게까지 미칩니다.
한편 안식일의 창조 사역의 완수와 구속 사역의 완수의 이중적 개념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완성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주님이 부활하신 주일을 지키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주일은 안식일과는 다르지만, 분명히 안식일의 개념을 포괄하는 날입니다.
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
다섯 번째 계명은 이제 인간관계에 관한 첫 번째 계명입니다. 이 계명은 인간과 하나님을 연결해주는 고리와 같은 계명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하나님이 창조하시지만, 동시에 인간 부모를 통하여 이 세상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마틴 루터는 부모를 하나님의 대리자 라고 말했습니다. 부모의 권위가 사라진 이 시대에 중요한 계명입니다. 이것은 동시에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A. 부모로서의 의무와 책임 :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여줘야 하는 중차대한 책임이다.
B. 자녀의 의무 : 부모를 하나님처럼 섬기라!
이 계명은 모든 인간관계의 시작입니다.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자가 누구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공경하라(카베드)는 카바드(존경하다, 영광되게 하다)의 명령형으로 하나님께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하나님을 진심으로 예배하는 자는 부모 공경, 부모 공경하는 자는 하나님을 진심으로 예배하게 됩니다.
또한 이 계명을 확대 해석하면 부모 뿐 아니라 웃어른, 스승과 같은 질서를 존중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이러한 자가 누리는 복은 이 땅에서의 장수입니다. 샬롬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6계명 살인하지 말라
왜 살인이 나쁜 것인가요? 모든 생명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고,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살인하는 것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6계명 확대 해석하면 모든 생명을 가진 피조물까지도 아끼고 존중해야 합니다. 생명의 존엄성 계명입니다. 주님은 원수를 사랑하라(마 5:44)고 말씀 하셨고, 요한은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요일 3:15)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살인의 행위가 없어도, 마음으로부터 누군가를 미워하면 그것은 이미 살인한 바와 같다는 것입니다.
7계명 간음하지 말라
이런 점에서 예수님은 7계명도 확대 해석하셨습니다.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마 5:28)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구체적인 행위의 범죄를 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생각까지도 거룩하게 구별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간음이란,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부일처제의 거룩한 성관계를 제외한 모든 성적인 관계를 의미합니다.
결국 이 계명은 하나님의 나라의 기초가 되는 가정을 건강하게 지키는 매우 중요한 계명입니다.
8계명 도둑질하지 말라
8계명은 재산권에 대한 보호의 법이고, 더 나아가 인권과 관련된 법입니다. 노예제도 금지의 근거입니다. 아프리카에서 사람을 훔쳐다가(유괴, 인신매매) 파는 행위를 금지하는 근거였습니다. 물질적인 사유 재산을 보호하는 것 뿐 아니라, 인간 개인의 존엄성까지 보호하는 고차원의 계명입니다.
9 계명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9계명은 일차적으로 법정에서의 위증을 말하지만, 확대 해석하면 삶의 모든 면에서 진실하게 말할 것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사탄은 처음부터 거짓으로 아담과 하와를 속여 범죄하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가능하면 진실하게 말하고 정확하게 말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10계명 네 이웃의 것을 탐내지 말라
마지막 10계명은 탐심에 대한 금지법이다. 특별한 것은 그 동안 모든 계명은 행위를 금지하는 반면에 10계명은 마음을 금합니다. 이런 점에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연결됩니다. 1계명이 모든 계명의 근간이 되는 하나님만 믿고 섬기는 것이었다면, 10계명은 모든 죄의 근간이 되는 탐심을 말하고 있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재미있는 것은 탐내지 말아야 할 것이 이웃의 집, 아내, 남종, 여종, 소, 나귀, 소유로 7가지입니다.
모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탐심은 곧 우상숭배입니다. 십계명의 구조가 놀랍습니다. 이 탐심은 인류 최초의 범죄를 가져온 장본인입니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창 3:6)
십계명은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닌 우리를 위한 것입니다. 만일 십계명대로만 인생이 산다면, 이 땅은 천국일 것입니다. 십계명을 보면서 마음이 아파야 정상입니다. 여기 열거된 나의 죄악들 때문에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처럼 그렇게 살라고 하십니다.
그래서 십계명은 사랑이고 복음입니다. 구구절절 아버지의 사랑이 흘러 넘칩니다.
8 “Remember the Sabbath day by keeping it holy. 9 Six days you shall labor and do all your work, 10 but the seventh day is a sabbath to the Lord your God. On it you shall not do any work, neither you, nor your son or daughter, nor your male or female servant, nor your animals, nor any foreigner residing in your towns. 11 For in six days the Lord made the heavens and the earth, the sea, and all that is in them, but he rested on the seventh day. Therefore the Lord blessed the Sabbath day and made it holy.
12 “Honor your father and your mother, so that you may live long i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13 “You shall not murder.
14 “You shall not commit adultery.
15 “You shall not steal.
16 “You shall not give false testimony against your neighbor.
17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house.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wife, or his male or female servant, his ox or donkey, or anything that belongs to your neighb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