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5 [새벽묵상] 임자의 책임 | Owner's Responsibility (출/Ex 21:28~36)
- Seattle Hansarang Church 시애틀 한사랑 교회
- 2021년 5월 25일
- 5분 분량

28 소가 남자나 여자를 받아서 죽이면 그 소는 반드시 돌로 쳐서 죽일 것이요 그 고기는 먹지 말 것이며 임자는 형벌을 면하려니와
29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고 그 임자는 그로 말미암아 경고를 받았으되 단속하지 아니하여 남녀를 막론하고 받아 죽이면 그 소는 돌로 쳐죽일 것이고 임자도 죽일 것이며
30 만일 그에게 속죄금을 부과하면 무릇 그 명령한 것을 생명의 대가로 낼 것이요
31 아들을 받든지 딸을 받든지 이 법규대로 그 임자에게 행할 것이며
32 소가 만일 남종이나 여종을 받으면 소 임자가 은 삼십 세겔을 그의 상전에게 줄 것이요 소는 돌로 쳐서 죽일지니라
33 사람이 구덩이를 열어두거나 구덩이를 파고 덮지 아니하므로 소나 나귀가 거기에 빠지면
34 그 구덩이 주인이 잘 보상하여 짐승의 임자에게 돈을 줄 것이요 죽은 것은 그가 차지할 것이니라
35 이 사람의 소가 저 사람의 소를 받아 죽이면 살아 있는 소를 팔아 그 값을 반으로 나누고 또한 죽은 것도 반으로 나누려니와
36 그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는 줄을 알고도 그 임자가 단속하지 아니하였으면 그는 소로 소를 갚을 것이요 죽은 것은 그가 차지할지니라

한국은 요즘 많은 가정이 애완견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도 개를 키우기는 했지만 요즘 가파르게 애견인구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관련법은 매우 미미하여 무엇인가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애견천국인 미국 같은 경우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통계에 따르면 매년 350만~470만명이 개에 물리고 이 중 20~30명은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미국은 이미 개 물림 법이 있어서 사고의 정도에 따라 가벼운 벌금형부터 1만불 까지 손해배상을, 또한 실제 징역형을 선고하고, 사고를 일으킨 개는 안락사를 시킨다고 합니다. 주인의 책임이 매우 중요함을 서로가 인지하고 있는 바입니다.
놀라운 것은 성경입니다. 4000년 전에 이미 이러한 경우에 관련한 법이 있습니다. 다만 개가 아닌 소로 예를 들어 법을 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든지 이 법을 적용/해석할 수 있습니다.

태만한 생활습관을 버리라(28~32)
오늘 본문은 과실치사와 관련된 법문으로 대인사고의 경우와 재물손괴로 나누어 법을 제정합니다. 하지만 법으로만이 아닌 우리 실생활에 주시는 교훈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이 율법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태만한 생활의 습관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만일 내가 태만(게을러서)하여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여전히 보복률Lex Talionis가 적용됩니다. 대인사고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경우를 제시합니다.
1) 사람을 공격한 적이 전혀 없는 짐승이 사람을 죽인 경우(28)입니다.
남녀노소와 상관없이 적용합니다. 그 짐승은 반드시 돌로 쳐 죽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파괴한 것이기에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이미 공언하신 바(창 9:5-6)입니다.
성경과 고대사회에서 돌로 쳐 죽이는 것은 하나님이나 왕에게 반역을 했을 경우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인간을 죽이는 짐승은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반역을 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미연에 있을 재발 사고 방지를 위하여 그 짐승은 반드시 죽입니다. 그리고 이 짐승의 고기는 먹지 않습니다. 하나님 앞에 하렘(저주) 받은 것이고, 드려진 제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주인은 형벌을 면합니다. 다만 짐승을 잃은 재산상 손실을 감당해야 합니다.
2) 짐승의 공격성을 알고도 주인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사람을 죽인 경우(29)입니다.
그 짐승이 평소에도 공격성이 있음에도 적절하게 컨트럴하지 못하여 사건이 난 경우에는 짐승과 주인 둘 다 죽습니다. 하지만 피해를 당한 피해인 유족이 속죄금을 요구할 경우, 생명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모든 남녀노소에 해당하는 법입니다. 하지만 그 짐승은 반드시 죽입니다.
3) 짐승이 노예를 죽인 경우(32)입니다.
마지막으로 짐승이 노예를 죽인 경우로, 그 짐승의 주인은 노예의 주인에게 은30세겔을 지불하고, 그 짐승은 돌로 쳐 죽입니다. 이 금액은 노예 역시 동일한 인간으로 보시는 하나님의 시각이 반영된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사람의 목숨을 소중하게 여겨 주인에게 엄청난 책임을 묻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서로의 생명을 보호해줄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몰랐다, 우리 개는 원래 안 문다, 우리 소는 원래 안 들이받는다 변명은 통하지 않습니다. 주인이라면 반드시 자신의 동물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것은 삶의 전반적인 부분과 연결됩니다.
게으르고 나태하고 안이한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사고는 평소에 나태한 생활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므로 베드로의 권면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탄은 어떤 방법으로 공격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벧전 5:8)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벧전 4:7)
이런 불의의 사고를 통해서 성도들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합니다.
근신하고 정신차리고 깨어 부지런해야 합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삶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실족하게 하는 구덩이를 파지 말라(33-36)
1) 짐승이 구덩이에 빠져 죽었을 경우(33~34)입니다.
이제는 대물 대 대물 사고입니다. 인명사고에 비해서는 매우 심플합니다.
두 번째로 본문이 주는 교훈은 타인이 실족하게 하는 구덩이를 파지 말라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의 공공의 장소에 구덩이를 파놓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다치거나/죽었을 경우입니다.
구덩이 주인은 잘 보상해줘야 하는데, 짐승의 값을 지불하고 죽은 짐승은 구덩이 주인이 차지합니다.
가나안 지역의 구덩이는 깊은 것은 12m(40ft)에 달했다고 합니다. 건기 때 비가 오지 않을 것을 대비하여 물을 담아두는 저장탱크 역할 입니다. 그러니 짐승이든 사람이든 빠지는 경우에는 타인의 도움 없이는 결코 혼자서 나올 수 없습니다. 요셉이 빠진 구덩이가 바로 이 구덩이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타인이나 그의 재산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심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이것은 더불어 사는 자들의 당연한 태도입니다. 여기서 한 걸은 더 나가, 영적인 적용을 해보면 우리는 타인이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최대한 배려하고 신경 쓰면서, 신앙생활 해야 합니다.
2) 짐승이 짐승을 죽였을 경우
이 역시 두 가지 경우로 분류합니다. 가해 짐승이 처음으로 상대 짐승을 죽였을 경우에는 살아 있는 짐승을 처분하여 그 값을 반으로 나누고, 죽은 짐승 역시 고기를 나눠 갖습니다. 이 경우는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만일 그 짐승이 본래 공격성이 있는 것을 주인이 알고 있었을 경우에는 피해자에게 소 값을 지불하고 자신은 죽은 소를 가지게 됩니다. 합리적인 결과입니다.

현대인들의 특징 중 하나는 아시타비 입니다. 내가 하는 것은 모두가 이해가 되고, 용서가 되고 타인이 하는 것은 모두 틀렸다는 삶의 태도입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전혀 죄책감도 책임감도 없습니다. 도무지 책임지려 하지 않습니다. 현대인의 특징이라기보다 전인류적인 인간의 죄의 본성의 특징이라고 해야 할까요?
유일하게 온 세상에서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시는 분이 있습니다. 우리 인생은 못된 송아지 같아서 마구 들이 받습니다. 서로 마구 상처를 주고, 심지어 치명적인 상처를 입힙니다. 이에 못 된 뿔난 송아지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속죄금을 지불하십니다. 속죄금(v.30)은 코페르라는 히브리어로 몸 값, 죄를 덮어준다 는 의미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주인이신 하나님이 대신 속죄금을 지불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선택하심과 우리를 사랑하심에 대하여 십자가로 책임을 지셨습니다.
우리도 우리의 삶에서 사랑만을 배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놀라운 책임, 희생도 배워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책임이 있는 사랑(은혜)이 진짜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진짜 은혜입니다!

28 “If a bull gores a man or woman to death, the bull is to be stoned to death, and its meat must not be eaten. But the owner of the bull will not be held responsible. 29 If, however, the bull has had the habit of goring and the owner has been warned but has not kept it penned up and it kills a man or woman, the bull is to be stoned and its owner also is to be put to death. 30 However, if payment is demanded, the owner may redeem his life by the payment of whatever is demanded. 31 This law also applies if the bull gores a son or daughter. 32 If the bull gores a male or female slave, the owner must pay thirty shekels of silver to the master of the slave, and the bull is to be stoned to death.
33 “If anyone uncovers a pit or digs one and fails to cover it and an ox or a donkey falls into it, 34 the one who opened the pit must pay the owner for the loss and take the dead animal in exchange.
35 “If anyone’s bull injures someone else’s bull and it dies, the two parties are to sell the live one and divide both the money and the dead animal equally. 36 However, if it was known that the bull had the habit of goring, yet the owner did not keep it penned up, the owner must pay, animal for animal, and take the dead animal in exchang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