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30124 [새벽묵상] 한나의 찬가 | Hannah's Praise (삼상/1Sam 2:1~11)



2:1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

1 Then Hannah prayed and said:

“My heart rejoices in the Lord;

in the Lord my horn is lifted high.

My mouth boasts over my enemies,

for I delight in your deliverance.

2: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2 “There is no one holy like the Lord;

there is no one besides you;

there is no Rock like our God.

2: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의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라

3 “Do not keep talking so proudly

or let your mouth speak such arrogance,

for the Lord is a God who knows,

and by him deeds are weighed.

2:4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4 “The bows of the warriors are broken,

but those who stumbled are armed with strength.

2:5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아니하도다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5 Those who were full hire themselves out for food,

but those who were hungry are hungry no more.

She who was barren has borne seven children,

but she who has had many sons pines away.

2: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6 “The Lord brings death and makes alive;

he brings down to the grave and raises up.

2: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7 The Lord sends poverty and wealth;

he humbles and he exalts.

2:8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것들 위에 세우셨도다

8 He raises the poor from the dust

and lifts the needy from the ash heap;

he seats them with princes

and has them inherit a throne of honor.

“For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are the Lord’s;

on them he has set the world.

2:9 그가 그의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들을 흑암 중에서 잠잠하게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9 He will guard the feet of his faithful servants,

but the wicked will be silenced in the place of darkness.

“It is not by strength that one prevails;

2: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10 those who oppose the Lord will be broken.

The Most High will thunder from heaven;

the Lord will judge the ends of the earth.

“He will give strength to his king

and exalt the horn of his anointed.”

2:11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11 Then Elkanah went home to Ramah, but the boy ministered before the Lord under Eli the priest.


 

성경에는 여성들의 유명한 찬송이나 기도가 등장합니다.

출애굽의 기쁨을 찬양했던 미리암의 노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출 15:21), 또한 가나안 야빈 왕을 물리친 여선지자 드보라의 승리의 노래(삿 5:1~31), 그리고 가장 유명한 마리아의 찬가Magnificat (눅 1:46~55)가 그 예입니다.

마리아 찬가는 마리아가 친족인 세례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을 만나서 서로 화답한 노래입니다. 마리아 찬가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혁명의 노래로 오해 받을 정도로 혁명적이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부분입니다.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 손으로 보내셨도다 (눅 1:52~53)



나의 뿔을 높여 주시는 하나님 (1~4절)

오늘 본문 역시 구약 교회의 송가라고 불리는 유명한 한나의 찬송이자 기도입니다.

한나의 노래는 단순한 감사 찬송을 넘어 성령에 감동을 받아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우주적인 메시야의 통치를 노래한 구속사적 대예언시입니다.

그래서 혹자는 한나의 노래가 성경의 구속사를 이해하는 황금 열쇠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본문은 온통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찬양으로 가득합니다.

하나님은 인생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시는 분입니다(1a).

인간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 당연히 인간은 그 마음에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인생은 그렇게 지어진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내 뿔을 높여 주시는 분입니다(1b).



뿔은 영광, 능력을 상징합니다. 아이를 낳지 못해 괴로웠던 한나가 사무엘을 낳아 영광을 얻고, 원수인 브닌나에게 할 말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인생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여기서 구원은 히브리어 예슈아 ישועה 입니다. 한나가 말하는 구원은아들 사무엘을 얻은 것임과동시에 사무엘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이구원을 얻을 것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그 이름처럼예수, 곧 예수님의 구속 사역까지내포하는 영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입니다(2).

거룩은 히브리어로 코데쉬 קֹדֶשׁ 인데 잘라내다, 구별하다 는 의미로 하나님께서 인생들과는 완전하게 분리되신 유일하신 하나님이심을 드러내는 단어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한번 언약하신 것은 반드시 지키는 변함이 없으신 반석과 같은 신실하신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지식의 하나님입니다(3).

지식의 하나님엘 데오트אל דעות 입니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의 전지하신 속성을 말합니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지식은 완전한 심판과 연결이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행동을 달아 보십니다.



그리스도의 뿔을 높여 주시는 하나님 (4~11절)

한나는 자신을 공격했던 브닌나를 용사로 자신을 넘어진 자로 비유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인생을 역전시켜 주시는 분입니다(4, 5).

가난한 자를 부하게, 임신하지 못하던 여인에게 7명의 자녀를 주시는 하나님은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시기도 하시고, 올리시기도 하십니다. 가난과 부함, 높임과 낮춤이 모두 하나님의 손에 달렸습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한나는 성령 충만하여 인생의 주권자 되시는 하나님을 노래합니다(6~8a).

또한 하나님은 온 우주의 창조주이십니다(8b). 고대 히브리인들은 돌기둥이 하늘을 떠 받치고 있다고 생각했고,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만드셨다고 믿었습니다. 한나는 창조자 하나님을 노래합니다.

하나님은 심판자 되시며, 용사되십니다(9~10).

하나님은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를 보호하시며, 대적자들을 물리치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를 대적하는 자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이며, 그들은 결코 하나님을 이길 수 없습니다(9).

하나님은 반드시 대적자들을 찾아내시어 심판하십니다(10a). 또한 그 일을 맡아 하게 될 자신의 왕을 찾으시어 힘을 주시고, 기름을 부어 세우시고, 그의 뿔을 높여 주실 것입니다(10b).

하나님은 자신이 택하신 왕에게 기름을 부으시는 분입니다.

기름 부음 받은 자는 히브리어로 마쉬아흐מָשִׁיחַ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헬라어로 바꾸면 그리스토스 Χριστός, 곧 그리스도입니다.

한나는 성령이 충만하여자신의 아들이 기름 부어세울 다윗왕에 대해서 예언적으로 노래하면서, 더 나아가다윗 왕의 원형이 되시는그리스도 예수에 대해서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선택한자에게 기름을 부으시고 왕으로세워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할아름다운 계획을 한나의입술을 통하여 예언적으로 노래하게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곧 기름 부음받은 자의뿔을 높여주시는 분입니다.



한나는 자신의 노래가 이런 놀라운 하나님의 속성과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까지 담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은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연약한 한 여인을 통하여 나라를 위기 가운데서 구할 영적인 지도자 사무엘을 보내주셨고, 심지어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과 영원한 그리스도의 모형이 되는 다윗왕에게 기름을 부어 세우는 아름다운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랑에 라는 학자는 한나를 많은 열매를 맺게 될 신약 교회의 모형으로 이해합니다.

한 많고 연약했던 한 여인을 이토록 아름답고 귀하게 사용하시는 전지전능하시고, 신실하신 하나님!

거룩하신 하나님, 우리의 뿔을 높여 주시는 하나님! 심판자 되시며, 구원자 되시며,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우리의 찬양이 아름다운 열매가 되어 주렁주렁 맺히기를 기도합니다.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