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21130 [새벽묵상] 주를 아는 자들의 복 | Blessings of Those Who Know the LORD (시/Ps 36:1~12)



36:1 악인의 죄가 그의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의 눈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빛이 없다 하니

1 I have a message from God in my heart

concerning the sinfulness of the wicked:

There is no fear of God before their eyes.

36:2 그가 스스로 자랑하기를 자기의 죄악은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2 In their own eyes they flatter themselves

too much to detect or hate their sin.

36:3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악과 속임이라 그는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3 The words of their mouths are wicked and deceitful;

they fail to act wisely or do good.

36:4 그는 그의 침상에서 죄악을 꾀하며 스스로 악한 길에 서고 악을 거절하지 아니하는도다

4 Even on their beds they plot evil;

they commit themselves to a sinful course

and do not reject what is wrong.

36:5 여호와여 주의 인지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진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

5 Your love, Lord, reaches to the heavens,

your faithfulness to the skies.

36:6 주의 공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심판은 큰 바다와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

6 Your righteousness is like the highest mountains,

your justice like the great deep.

You, Lord, preserve both people and animals.

36:7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7 How priceless is your unfailing love, O God!

People take refuge in the shadow of your wings.

36:8 그들이 주의 집에 있는 살진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물을 마시게 하시리이다

8 They feast on the abundance of your house;

you give them drink from your river of delights.

36:9 진실로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빛 안에서 우리가 빛을 보리이다

9 For with you is the fountain of life;

in your light we see light.

36:10 주를 아는 자들에게 주의 인자하심을 계속 베푸시며 마음이 정직한 자에게 주의 공의를 베푸소서

10 Continue your love to those who know you,

your righteousness to the upright in heart.

36:11 교만한 자의 발이 내게 이르지 못하게 하시며 악인들의 손이 나를 쫓아내지 못하게 하소서

11 May the foot of the proud not come against me,

nor the hand of the wicked drive me away.

36:12 악을 행하는 자들이 거기서 넘어졌으니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날 수 없으리이다

12 See how the evildoers lie fallen—

thrown down, not able to rise!


 

본시의 제목은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입니다.

한글 성경은 제목을 구분하여 표시해주지만, 히브리 원문은 모든 시의 제목이 1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시를 구분할 때 개인적인 애가, 국가적인 애가, 찬양과 기도가 있는 개인적인 탄원시 내지는 비탄시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혜시 Wisdom Psalm로 구분하는 것이 옳은 듯합니다.

다윗이 직접으로 지혜를 말하지는 않지만, 악인들의 특성과 세상에 가득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노래합니다.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본시는 지혜에 관한 시입니다. 물론 후반부에서 개인적인 간구가 있기에 탄원시로 구분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강조하여 보느냐 에 따라 얼마든지 생각이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1연 (1-4절) 악인의 특징

1절을 제대로 해석하려면 조금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한글성경의 번역은 많이 아쉽습니다.

히브리 원문을 그대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악인의 죄악에 관한 신탁이 내 마음 속에 있습니다 :

그의 눈앞에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An oracle is within my heart concerning the sinfulness of the wicked:

There is no fear of God before his eyes. (NIV)


우리가 보는 QT집 영어 번역은 좀 더 해석 I have message from God을 반영한 번역입니다.

이것은 원문에 생략된 주어인 하나님을 임의로 추가한 번역입니다.

한글 본문에 이르기를 로 번역한 히브리어 네움 נאם 은 신탁, 곧 하나님의 계시를 말합니다.

본래 네움낮은 음성으로 말하다 라는 의미로 하나님이 항상 말씀하시는 주체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하나님이라는 거룩한 성호를 쓰기를 극도로 꺼리는 유대인의 특성상 주어인 하나님을 생략하고 그저 신탁이라고 쓰는 것입니다.



그래서 1절을 정리하자면 나(다윗)의 마음에 하나님이 주신 계시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악인들의 눈 앞에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이어서 악인들의 특징을 열거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1).

이것은 악인에 대한 총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기에 그들은 함부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죄악은 드러나지도 않고, 미움 받지도 않을 것이라고 자랑합니다(2).

히브리 원문은 저가 자기 자신의 눈 안에서 자기에게 아첨하다 입니다.

자신은 아무 일 없을 것이라고 평안할 것이라고 스스로 속이는 것을 말합니다.

그들은 겉과 속이 다르며, 어느 순간 그 본색을 드러냅니다(3),

철저하게 자신의 유익을 위해 계산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하다면 온갖 아첨을 다하지만, 필요 없다면 금방 본색을 드러내고 모른 척합니다.

그들은 늘 죄악을 생각하고 악을 추구합니다(4).

원문에 있는 헛되이 און(아웬)가 생략되었습니다.

악인들이 아무리 악을 생각하고 추구해도 그들의 결과(12)는 허무할 뿐입니다.



2연 (5-9절) 하나님의 헤세드

다윗은 악인과는 대조적인 하나님의 인자하심, 곧 넓고 크고 높고 깊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노래합니다. 하나님의 헤세드(인자, 사랑)는 하늘만큼 높기에 인간이 헤아릴 수 없습니다.

또한 주의 의(체데크)는 완전하신 공의와 정의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공평과 정의로 온 세상을 완전하게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의와 심판을 높은 산과 깊은 바다에 비유합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인자와 심판(구원)은 심지어는 창조세계인 짐승에게까지 미칩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헤세드(인자)를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야카르)라고 노래합니다.

보배롭다에 해당하는 야카르훌륭한, 진귀한 사랑을 말합니다.

사람들(브네이 아담)은 인간의 자식들이라는 의미입니다.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날개 아래 피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불신자까지도 하나님의 보호하심 아래에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소위 자연은총에 대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도 해와 공기와 물과 같은 일반 은총을 베푸십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들, 곧 주님의 공동체에 있는 자들은 더욱 풍족함을 누릴 것입니다.

복락의 강물을 마시게 하시리이다(8)는 에덴의 축복까지 회복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결국 생명의 원천이신 주의 얼굴 빛으로 말미암아 은혜, 풍족, 풍요가 넘치어 영생으로 들어 갑니다.


3연 (10-12절) 간구

다윗은 마지막으로 주를 아는 자들(10)을 위하여 간구합니다.

알다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야다 ידע 는 경험적으로 아는 것, 즉 부부간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주를 아는 자들이란, 부부가 서로 사랑하듯 주를 사랑하는 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자, 즉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의 공의와 인자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다윗은 악인들의 손에서 자신을 건져 주실 것을 간구하며, 또한 악인들이 실패할 것을 확신하며 시를 마무리합니다.



현대인들은 하나님을 부정하며, 자신들은 죄가 없고 자기에 마음에 원하는 대로 하면 그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고 말하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할수록 인간은 행복이 아니라 불행해져 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참 행복은 온 우주의 왕이시며, 생명의 원천 되시는 인자하신 하나님의 날개 그늘 아래에 거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분의 날개 그늘 아래 거할 때 우리는 살진 것으로 풍족하며, 복락의 강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버지의 얼굴 빛 안에서 온 세상에 필요한 빛, 행복의 빛, 축복의 빛, 건강의 빛, 번영의 빛, 사랑의 빛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 빛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온 세상을 밝히신 빛,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삶에 놀라운 자비와 사랑과 공의의 빛이 넘쳐나기를 기도합니다. 이것이 주를 아는 자들의 복입니다.

Komentář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