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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25 [새벽묵상] 주의 만찬과 자기의 만찬 | Lord's Supper & Your Own Private supper (고전/1Cor 11:17~26)



11:17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

17 In the following directives I have no praise for you, for your meetings do more harm than good.

11:18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어느 정도 믿거니와

18 In the first place, I hear that when you come together as a church, there are divisions among you, and to some extent I believe it.

11:19 너희 중에 파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

19 No doubt there have to be differences among you to show which of you have God’s approval.

11:20 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20 So then, when you come together, it is not the Lord’s Supper you eat,

11:21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취함이라

21 for when you are eating, some of you go ahead with your own private suppers. As a result, one person remains hungry and another gets drunk.

11:22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

22 Don’t you have homes to eat and drink in? Or do you despise the church of God by humiliating those who have nothing? What shall I say to you? Shall I praise you? Certainly not in this matter!

11:2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3 For I received from the Lord what I also passed on to you: The Lord Jesus, on the night he was betrayed, took bread,

11:2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4 and when he had given thanks, he broke it and said, “This is my body, which is for you; do this in remembrance of me.”

11: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5 In the same way, after supper he took the cup, saying, “This cup is the new covenant in my blood; do this, whenever you drink it, in remembrance of me.”

11: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26 For whenever you eat this bread and drink this cup, you proclaim the Lord’s death until he comes.


 

성찬은 세례와 더불어 기독교의 성례전입니다.

그리고 성례말씀, 기도와 더불어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이것을 신학적인 용어로 은혜의 방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그냥 일년에 한 두 번 행하는 성찬식이 그저 소주잔보다도 작은 잔에 마시는 포도주 한 잔과 입에 달라붙는 불편한 종이 같은 떡을 먹는 귀찮은 행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성찬식이었던 것입니다.

제가 어릴 때 다녔던 교회는 매월 첫 주에 성찬식을 행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현대교회들은 거의 대부분 일년에 한 두차례만 시행할 뿐입니다.

너무 자주 하다 보니 형식화된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문하고 싶은 것은 너무 자주 하면 형식화되기에, 일년에 한 두 번 하니까 성찬의 본질에 충실하게 되었냐는 것입니다.

자답은 글쎄요… 입니다.



아마도 이런 현실적인 문제 때문이었을까요? 220년 칼타고 회의에서 저녁에 시행했던 성찬식의 폐단을 막기 위해 아침에 성찬식을 집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칼타고 회의에서 저녁에 시행하던 성찬을 아침으로 바꾼 이유가 오늘 본문에서 고린도 교회가 겪었던 성찬식의 문제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해로운 모임 (17~22절)

고린도 교회에서 온 대표들은 바울에게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성찬식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성찬은 은혜의 방편이지만, 그것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고린도교회에는 은혜의 방편이 아닌 분쟁이 방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17)고 말합니다. 아무리 좋은 모임이라도 모이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모임은 무익하고 해로운 모임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바울은 너희 중에 파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19)말합니다.

이 말의 의미에 대해서 이순한 목사는 고린도 교인들에게 부끄러움을 주기 위한 풍자적인 의도로 한 말로 옳고 그른 사람이 판명되려면 반드시 당파들이 있어서 서로 간에 싸우는 가운데서야 이루어진다는 말이라고 해석했습니다.



한편 유진 피터슨은 메시지 성경에서 19절을 다음과 같이 번역했습니다.


그 문제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답변은, 조사 과정에서 진실이 드러나고 가려지리라는 것입니다.


어찌 되었건 무엇이 옳고 그른지가 하나님 앞에서 가려진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이어서 바울은 성만찬의 문제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말합니다.

그들이 먹는 만찬은 주의 만찬을 먹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알고 있듯 먼저는 그들에게 분쟁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4개의 분파로 나뉘어 다투는 자들이 교회라는 물리적인 한 공간에 모인다고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그들 가운데 어떤 분파인지는 모르겠지만 시간과 물질에 여유가 있었던 부유한 부류가 맛있은 음식을 많이 가져와 다른 형제들이 함께 모여 같이 식사하는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먼저 자신이 가져온 음식과 술을 자신만 먹었던 것입니다.

바울은 이것을 주의 만찬자기의 만찬이라고 대조하여 표현합니다(20, 21). 그렇습니다.

이러한 자세의 식탁 교제는 주의 만찬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만찬을 나누는 것입니다.

결국 고린도 교회의 돈 없고 가난한 사람은 밤 늦게까지 노동을 하고 교회 만찬에 오면서 음식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조금밖에 가져오지 못하여 주린 배를 움켜쥐고 집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반면에 부유한 자들은 배불리 먹을 뿐 아니라 어떤 사람은 술에 잔뜩 취해서 다른 사람의 손에 끌려가야 했습니다.

이제 사도 바울은 강력하게 경고합니다. 이것은 주의 만찬을 먹는 것이 아니다(20).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22)

이미 교인들의 마음이 나뉘어 있고, 전혀 빈궁한 자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신앙은 결코 칭찬받을 수 없는 신앙이요, 나쁜 삶의 태도입니다.

모임의 목적과 교회의 필요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상황에 맞춰 몇몇 사람들만의 유익을 구하는 모임은 교회에서 하지 않는 것이 더 옳습니다. 이런 모임은 유익이 아닌 해로움을 주는 모임입니다.



주의 만찬이란 (23~26절)

사도 바울은 진짜 교회의 식탁 교제, 성만찬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이것은 바울이 주께 받은 것입니다.

떡은 주님의 몸을 상징하고, 포도주는 주님의 피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주님의 피로 세운 새 언약인 십자가의 구속 사역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를 기념해야 합니다.

주님의 성만찬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가르쳐줍니다.

먼저는 주의 피로 우리가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한 형제요, 자매입니다. 그러므로 분쟁하며 교회에 모여서 예배하고, 교제하고, 식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모이는 것을 관두든지, 분쟁을 관두든지 해야 합니다.

둘째로 주님을 본받아 우리 역시 희생과 섬김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고린도 교인들은 희생은 커녕 자신들이 가져온 음식과 술로 자신들의 배만 채우기에 바빴습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는 행위입니다. 돌이키지 않으면 결코 용서받지 못할 죄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자기 자신의 즐거움과 유익 밖에는 생각이 없을까요?

크리스천의 생각은 교회와 연약한 지체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먼저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교회요, 그것이 성찬의 정신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주의 만찬을 나누는 자입니까? 자기 만찬을 먹는 자입니까? 생각 좀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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