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1 And so it was with me, brothers and sisters. When I came to you, I did not come with eloquence or human wisdom as I proclaimed to you the testimony about God.
2: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2 For I resolved to know nothing while I was with you except Jesus Christ and him crucified.
2:3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
3 I came to you in weakness with great fear and trembling.
2: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4 My message and my preaching were not with wise and persuasive words, but with a demonstration of the Spirit’s power,
2: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5 so that your faith might not rest on human wisdom, but on God’s power.
2:6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
6 We do, however, speak a message of wisdom among the mature, but not the wisdom of this age or of the rulers of this age, who are coming to nothing.
2:7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7 No, we declare God’s wisdom, a mystery that has been hidden and that God destined for our glory before time began.
2:8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8 None of the rulers of this age understood it, for if they had, they would not have crucified the Lord of glory.
2:9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9 However, as it is written:
“What no eye has seen,
what no ear has heard,
and what no human mind has conceived”—
the things God has prepared for those who love him—
아이들을 양육하다 보면 하나님이 각 개인에게 주신 다양한 성품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어떤 아이는 성격이 급하고 도전적이어서 빨리 일어나 걸으려 합니다.
반면에 어떤 아이는 차분하고 안정적이어서 도전하는 것을 주저하다가, 자신이 할 수 있고 안전하다고 생각될 때 비로소 걷기 시작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보통 어린 아이는 걸으려고 도전하면서 수천번을 넘어진 후에야 비로소 제대로 걷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도전을 해서 빨리 실패를 경험하면 할수록 빨리 걸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패를 통한 성장 (1~5절)
사도 바울의 고린도 교회 개척 이야기는 사도행전 18장에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도행전 17장은 바로 고린도 교회를 개척하기 전 아덴에서의 전도 사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테네는 당시 로마와 알렉산드리아와 더불어 세계 3대 도시 중 하나로 헬라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바울은 그 도시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격분하여 그 성 사람들에게 전도를 했습니다.
그가 특별히 전도한 사람들은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철학자들이었습니다.
에피쿠로스 학파는 쾌락을 삶의 최고의 선으로 생각하고,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반면에 스토아 학파는 금욕주의를 추구하고 범신론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후 심판이나 내세를 부정하고 이 세상과 사물의 영원함을 믿는 학파였습니다.
철학에 지대한 관심이 있고 범사에 종교심이 많았던 그들은 사도 바울에 대해서 말쟁이(행 17:16)라고 부르며, 새로운 사상을 전하는 그에게 급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내 십자가와 부활을 전하는 바울의 말에 흥미를 잃고 어떤 사람들은 바울을 조롱했고, 어떤 사람들은 그의 말을 다시 들어보겠다고 합니다.
이것이 사도행전 17장 16~34절의 내용입니다.
이 사건에 대해서 어떤 학자들은 바울이 아덴 전도를 실패한 것이 아니라고 옹호합니다.
반면에 다수의 학자들은 실패까지는 아니어도 다른 곳에서의 전도에 비해서 그 결과가 별로 신통하지 못했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합니다.
이러한 학자들의 주장은 오늘 본문을 통해서 확인됩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개척할 당시의 심정을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3)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위대한 성경의 영웅들을 신격화하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늘 동일하게 그들 역시 우리와 같이 연약한 인간임을 정확하게 보여 줍니다.
사도 바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역시 아덴에서 실패를 통해서 트라우마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바울의 이런 심리상태는 똑같지는 않지만,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을 몰살시킨 후 이세벨 여왕의 협박에 한 순간에 무너진 엘리야의 심정과 맥을 같이 합니다(왕상 19:3).
큰 성공 뒤에 몰려오는 허탈감이나, 실패 뒤에 몰려오는 트라우마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모든 성공이나 실패의 중심에 바로 나 라는 자아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마 16:24)
실패든 성공이든 그 중심에 있는 자아를 부정하지 않으면, 우리는 엘리야나 바울과 같은 심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예수 안에 있는 사람들은 이런 자신의 부족함이나 실패를 통해서 엘리야나 바울이 그랬던 것처럼 깨닫고, 배우고, 변하고, 성장합니다. 실패 후 성장한 바울의 고백을 들어보십시오!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4~5)
그가 아덴에서 사용했던 수사학, 철학, 변증학 등이 아닌 복음을 중심으로 전도할 것에 대한 다짐입니다.
세상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 (6~9절)
하지만 세상 모든 지혜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6a)라는 의미는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를 믿는 자들은 얼마든지 그 구원의 지혜를 말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상의 권력자, 지혜자로 여겼던 빌라도나 대제사장, 서기관들은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를 도저히 알 수도 믿을 수도 없었습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구원의 지혜인 복음이 감추어 졌기 때문입니다(7).
만일 그들이 알았다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을 것입니다(8).
선택된 우리는 예비하신 모든 것인 복음을 보고 듣지만, 그들은 결코 보지도 듣지도 못합니다(9).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와 세상 지혜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과 세상을 이원화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 안에 속해 있습니다.
소위 세상의 지혜, 세상의 학문을 하더라도 얼마든지 하나님 나라에 대한 뷰를 가지고 학문할 수 있습니다. 소위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세상을 보고, 각 분야의 학문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결코 성경, 곧 십자가와 복음이 세상의 학문들과 대립하지 않습니다.
영국의 생물학자이자 만들어진 신,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인 리처드 도킨스Clinton Richard Dawkins은 하나님이 세상 가운데 심어 놓은 과학적인 법칙을 연구하면서도 신은 없다고 해석하는 대표적인 무신론 과학자입니다. 그의 세상적인 지혜는 결코 하나님의 지혜를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도킨스에 비할 만큼 뛰어난 과학자들 중에서는 그와는 달리 과학적인 학문으로서 진화론을 인정하면서, 오히려 화석과 같은 진화의 증거들을 볼 때 더욱 하나님의 존재를 확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증거를 통해서 한 사람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한 사람은 오히려 더욱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지혜가 감추어졌고, 다른 한 사람에게는 그 지혜가 보이고 들리기 때문입니다. 보이고 들리는 은혜는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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