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1 Then Pilate took Jesus and had him flogged.
19:2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2 The soldiers twisted together a crown of thorns and put it on his head. They clothed him in a purple robe
19:3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3 and went up to him again and again, saying, “Hail, king of the Jews!” And they slapped him in the face.
19:4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4 Once more Pilate came out and said to the Jews gathered there, “Look, I am bringing him out to you to let you know that I find no basis for a charge against him.”
19:5 이에 예수께서 가시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5 When Jesus came out wearing the crown of thorns and the purple robe, Pilate said to them, “Here is the man!”
19:6 대제사장들과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6 As soon as the chief priests and their officials saw him, they shouted, “Crucify! Crucify!”
But Pilate answered, “You take him and crucify him. As for me, I find no basis for a charge against him.”
19:7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7 The Jewish leaders insisted, “We have a law, and according to that law he must die, because he claimed to be the Son of God.”
19:8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8 When Pilate heard this, he was even more afraid,
19:9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부터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9 and he went back inside the palace. “Where do you come from?” he asked Jesus, but Jesus gave him no answer.
19:10 빌라도가 이르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한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도 있는 줄 알지 못하느냐
10 “Do you refuse to speak to me?” Pilate said. “Don’t you realize I have power either to free you or to crucify you?”
19: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11 Jesus answered, “You would have no power over me if it were not given to you from above. Therefore the one who handed me over to you is guilty of a greater sin.”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2 From then on, Pilate tried to set Jesus free, but the Jewish leaders kept shouting, “If you let this man go, you are no friend of Caesar. Anyone who claims to be a king opposes Caesar.”
19:13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가서 돌을 깐 뜰(히브리 말로 가바다)에 있는 재판석에 앉아 있더라
13 When Pilate heard this, he brought Jesus out and sat down on the judge’s seat at a place known as the Stone Pavement (which in Aramaic is Gabbatha).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가장 많이, 그리고 자세하게 예언한 이사야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사 53:5)
이사야는 마치 오늘 본문의 현장을 본 것처럼 이야기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님이 당하는 모든 고난과 모욕은 우리가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인간들은 예수님을 모욕하고, 책임을 회피하며 우리의 죄를 예수께로 전가합니다.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인생의 모습은 2가지입니다.
연약한 빌라도 (1~11절)
어떻게 해서든지 예수를 놓아주려는 빌라도와 반드시 예수를 죽이려는 유대인들 사이의 힘겨루기가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악함과 인간의 연약함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살인자요 강도인 바라바를 유월절 특사로 놓아주기를 원합니다.
그러자 빌라도는 예수를 모욕하고 채찍질하여 다시 유대인들 앞에 세웁니다. 군인들은 가시나무 관을 엮어 예수님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립니다.
마태는 예수님이 받은 모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더욱 자세하게 기록합니다.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마 27:29~30)
빌라도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2가지에서 입니다.
먼저는 이런 상황 가운데에서 뭔가 알 수 없는 도도함이 흐르는 청년 예수에 대해서 맛 좀 봐라!
둘째로 유대인들에게는 “봐라! 이런 사람이 유대인의 왕이라고? 연약한 청년일 뿐이다. 그냥 살려주자!”
그는 유대인들에게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4b)라고 말합니다. 그가 예수님을 채찍질한 이유는 유대인들의 비위를 맞춰 예수님을 풀어 주려는 것이었습니다.
빌라도는 예수를 왕이 입는 자색 옷과 가시 왕관을 씌우고 조롱하고, 채찍질하여 피를 흘리는 모습을 유대인들에게 보이면 그들이 흡족하여 자신의 말을 들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빌라도는 보라! 이 사람이로다(5b)라고 외칩니다. 그는 자신도 모르게 인자로다 라고 신앙고백합니다.
이것은 요한에게 있어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에 버금가는 고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루돌프 불트만Rudolf Bultmann 은 빌라도의 고백에 대해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사건의 극한적인 모습을 발견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고백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내는 참 인간이로다 의 고백입니다.
그러나 피를 본 유대인들은 더욱 거세게 사형 집행을 주장하고, 빌라도는 너희가 직접 십자가에 목 박으라고 말합니다(6). 사실 유대인들은 직접 사형집행권이 없습니다. 이것을 모를 리 없었던 빌라도가 이렇게 말한 것은 사형 집행에 대한 일종의 거부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멈추지 않고 당연히 그는 우리 법대로라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이라 하였기에 당연히 죽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빌라도는 이 말을 듣고는 더욱 두려워합니다. 안 그래도 그는 아내의 꿈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마 27:19)
그는 본능적으로 예수라는 청년이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아닌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의 말대로 그는 진짜 신의 아들은 아닐까?
그래서 빌라도는 예수 앞에서 더욱 센 척합니다. 너를 놓을 권한도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도 있다(10). 자신의 말대로 예수께서 죄가 없고, 자신에게 예수를 놓아 줄 권한이 있다면?
그럼 얼른 놓아 주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예수님이 진실을 말씀 하십니다(11)
1) 모든 권세는 위, 곧 하나님이 허락하는 것이다.
2) 그러므로 권세를 가진 자들은 책임을 가진 자이다. 나중에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면할 수 없다.
유대인들이 더 큰 죄인이지만, 공적인 책임을 다하지 못한 빌라도도 죄가 없지 않을 것입니다.
온갖 센 척은 다하지만 한없이 연약한 인간 죄인 빌라도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악한 유대인들 (12~13절)
예수님의 진실 앞에 선 빌라도는 어떻게든지 예수를 놓아주려고 안간 힘을 쓰지만 역부족입니다.
사탄은 빌라도의 약한 점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권력의 노예, 명예의 노예, 황금의 노예였습니다.
유대인들은 매우 악한 자들입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자기를 왕이라 하는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12).
심지어 그들은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15)라는 말을 합니다.
오직 여호와만을 왕으로 섬긴다고 말하던 자들이 예수를 죽이기 위해서 자신들의 본심을 고백합니다.
가이사는 결국 자신들 안에 도사리고 있는 자아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유익만을 섬기는 자들입니다.
자신의 배만 채우는 자들입니다. 오히려 이런 시국을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는데 활용합니다.
결국 대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 그리고 무리들은 마귀 안에서 한통속입니다.
인간은 이처럼 연약하거나 악한 존재입니다.
연약함은 곧 악함이 됩니다. 빌라도가 조금만 강했더라면…
성도는 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강해질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예수 밖에는 없습니다. 연약했던 제자들의 변화를 기억해봅니다.
날마다 성령의 충만과 도우심으로 연약함과 악함을 이기고 승리하기를 기도합니다.
오늘도 우리의 악함과 연약함을 깨뜨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하는 하루가 되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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