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11209 [새벽묵상] 목회 | Pastoral (딤후/2Tim 4:9~22)



4:9 너는 어서 속히 내게로 오라

4: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4: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4:12 두기고는 에베소로 보내었노라

4:13 네가 올 때에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특별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4:14 구리 세공업자 알렉산더가 내게 해를 많이 입혔으매 주께서 그 행한 대로 그에게 갚으시리니

4:15 너도 그를 주의하라 그가 우리 말을 심히 대적하였느니라

4:16 내가 처음 변명할 때에 나와 함께 한 자가 하나도 없고 다 나를 버렸으나 그들에게 허물을 돌리지 않기를 원하노라

4:17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 나로 말미암아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모든 이방인이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짐을 받았느니라

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4:19 브리스가와 아굴라와 및 오네시보로의 집에 문안하라

4:20 에라스도는 고린도에 머물러 있고 드로비모는 병들어서 밀레도에 두었노니

4:21 너는 겨울 전에 어서 오라 으불로와 부데와 리노와 글라우디아와 모든 형제가 다 네게 문안 하느니라

4:22 나는 주께서 네 심령에 함께 계시기를 바라노니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몇 년 전에 기독교대한감리회 물한계곡교회 김선주 목사(당시 50세)가 자신의 블로그에 올렸던 사진이 굉장히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집중을 받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 사진의 제목은 이럴 때는 전화하세요 인데, 원래 제목은 목사사용설명서 라고 합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일러가 고장 나면 전화합니다. 텔레비전이 안 나오면 전화합니다. 냉장고, 전기가 고장 나면 전화합니다. 휴대폰이나 집전화가 안 되면 전화합니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힘쓸 일이 있으면 전화합니다. 농번기에 일손을 못 구할 때 전화합니다. 마음이 슬프거나 괴로울 때 도움을 요청합니다. 몸이 아프면 이것저것 생각 말고 바로 전화합니다. 갑자기 병원에 갈 일이 생겼을 때 전화합니다. 경로당에서 고스톱 칠 때 짝 안 맞으면 전화합니다.


실천적인 신학을 가진 목사님의 귀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신학, 목회는 책상 위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현장이 있어야 합니다. 반면에 또 다른 시골교회 어떤 목회자는 툭하면 교회 안 나온다는 성도들의 갑질(?)로 어려움을 실토합니다. 시골목회가 분명 어려운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목회자상은 얼마든지 유연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회의 핵심적인 부분은 지역, 시대, 상황에 상관없이 유효한데, 그 중 하나가 목회는 바로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좋든지 싫든지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는 것이 목회입니다. 그래서 목회를 하다 보면 굉장히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서 사도는 사사로운 부탁하는 맺음말을 통해 목회자와 만나는 사람은 크게 유익, 도움, 위로, 힘이 되는 동역자 부류와 목회를 방해, 배신, 대적, 공격하는 대적자 부류로 나누어 질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적자 부류 (10, 14, 16절)

첫째로 데마입니다(10). 원래 데마는 1차 로마 옥중에서 함께 있었던 동역자였습니다.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골 4:14)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몬 1:24)


그는 바울의 제자로 사도가 가장 믿었고 의지했던 사람 중에 하나였지만, 바울이 두 번째 감옥에 갇히자, 그를 버리고 떠났습니다. 아마도 바울의 마음을 가장 아프게 했을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그가 바울을 떠난 이유는 이 세상을 사랑해서 입니다. 원어를 직역하면 현재 시대 라는 의미입니다. 그리스도가 아닌 현재 자신이 속한 세상을 사랑한 것입니다. 믿음을 져 버린 것입니다.



둘째로 알렉산더입니다(14).

알렉산더는 구리장색(세공업자)으로 우상숭배와 관련된 일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사람입니다.


어떤 이들은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탄에게 내준 것은 그들로 훈계를 받아 신성을 모독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딤전 1:19b~20)


그 역시 배교자로서 나중에는 사도 바울에 대한 불리한 증언을 하였습니다.

학자들은 은 세공업자인 데메드리오 장로(요 3서)와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셋째로 모든 자들이 사도를 버리고 도망 하였습니다(16).

마치 십자가 앞에서 모든 제자들이 예수님을 배신한 것처럼, 바울이 1차 로마에서 심문을 받을 때 유리한 증언을 하지 않고 모든 동료와 제자들이 도망 하였습니다. 하지만 사도는 대사도답게 그들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앞선 두 사람을 대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도는 예수님처럼 인간이 약해서 죄를 짓는 것과 의도적으로 자신의 영혼을 사탄에게 넘기는 것을 구별하고 있습니다. 똑같은 배신이라도 베드로와 가룟 유다의 차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목회는 크고 작은 끊임없는 배신, 공격, 누명, 대적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람은 믿음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이라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동역자 부류

하지만 바울에게 힘이 되고 위로가 되는 부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목회가 할 만한 것입니다.

디모데는 위로가 되는 제자입니다. 그래서 너는 어서 속히 내게로 오라(9)고 말합니다.

보고 싶고, 힘이 되고, 위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디도는 믿음직한 제자입니다.

그는 능력이 있어서 맡긴 모든 일을 척척 완수하는 자이기에, 먼 곳으로 보내졌습니다(10b).

누가는 바울의 비서로서 사도의 대필자였으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의사로서의 능력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가는 마가 다락방의 주인으로 바나바의 피붙이이며, 베드로의 비서입니다.

비록 1차 전도 여행 때 바나바와 싸움의 발단이 된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사도 바울에게도 유익한 자가 되었습니다. 메시지성경은 내 오른 팔이 될 것입니다 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두기고는 아시아인으로 디모데 대신 에베소로 파송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브리스가 & 아굴라 부부는 성경전문가로 바울을 위해 목숨도 내 놓을 사람들입니다.

오네시보로는 거의 유일하게 감옥에 있는 사도를 찾아와 위로한, 기쁨을 주는 동역자입니다.

에라스도는 고린도시의 재무담당(행 19:22; 롬 16:23)으로 디모데와 함께 마게도냐로 파송 받았으며, 드로비모는 1차 전도 여행을 동행한 제자로, 에베소 교회의 헌금을 예루살렘까지 운반한 자(행 20:4; 21:29)입니다.


놀라운 것은 사도 바울의 사역에 수많은, 기록할 수 없는 돕는 사람들이 존재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그를 힘들게 하고 어렵게 하는 대적자의 부류가 있었던 것도 분명하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동역자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사도의 위대한 사역은 이처럼 돕는 자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의 사역의 반이상은 이름도 없이 고생한 많은 성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교회가 든든히 서가는 것도 바로 이러한 부류의 동역자들 때문이 아닐까요?

나는 어떤 부류의 성도가 될 것인가? 이것은 내가 결정하는 것입니다. 사도는 자신의 목회를 한 마디로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셨다(17a) 말합니다. 어려울 때 내 곁에 서서 힘을 주시는 분이 예수님이요, 사명을 완수케 하시는 분이 예수님입니다. 모든 악한 일에서 건지시는 분이 바로 예수님입니다. 목회나 신앙생활이 사람들과 관계이지만, 결국에는 예수님, 하나님의 관계로서 풀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것 풀어주시고 인도해주시는 하나님만 의지합시다!


 

Personal Remarks

9 Do your best to come to me quickly, 10 for Demas, because he loved this world, has deserted me and has gone to Thessalonica. Crescens has gone to Galatia, and Titus to Dalmatia. 11 Only Luke is with me. Get Mark and bring him with you, because he is helpful to me in my ministry. 12 I sent Tychicus to Ephesus. 13 When you come, bring the cloak that I left with Carpus at Troas, and my scrolls, especially the parchments.


14 Alexander the metalworker did me a great deal of harm. The Lord will repay him for what he has done. 15 You too should be on your guard against him, because he strongly opposed our message.


16 At my first defense, no one came to my support, but everyone deserted me. May it not be held against them. 17 But the Lord stood at my side and gave me strength, so that through me the message might be fully proclaimed and all the Gentiles might hear it. And I was delivered from the lion’s mouth. 18 The Lord will rescue me from every evil attack and will bring me safely to his heavenly kingdom. To him be glory for ever and ever. Amen.


Final Greetings

19 Greet Priscilla and Aquila and the household of Onesiphorus. 20 Erastus stayed in Corinth, and I left Trophimus sick in Miletus. 21 Do your best to get here before winter. Eubulus greets you, and so do Pudens, Linus, Claudia and all the brothers and sisters.


22 The Lord be with your spirit. Grace be with you all.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