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11109 [새벽묵상] 악인의 형통함 | The Wicked's Prosperity (욥/Job 21:1-16)



21:1 욥이 대답하여 이르되

21:2 너희는 내 말을 자세히 들으라 이것이 너희의 위로가 될 것이니라

21:3 나를 용납하여 말하게 하라 내가 말한 후에 너희가 조롱할지니라

21:4 나의 원망이 사람을 향하여 하는 것이냐 내 마음이 어찌 조급하지 아니하겠느냐

21:5 너희가 나를 보면 놀라리라 손으로 입을 가리리라

21:6 내가 기억하기만 하여도 불안하고 두려움이 내 몸을 잡는구나

21:7 어찌하여 악인이 생존하고 장수하며 세력이 강하냐

21:8 그들의 후손이 앞에서 그들과 함께 굳게 서고 자손이 그들의 목전에서 그러하구나

21:9 그들의 집이 평안하여 두려움이 없고 하나님의 매가 그들의 목전에서 그러하구나

21:10 그들의 수소는 새끼를 배고 그들의 암소는 낙태하는 일이 없이 새끼를 낳는구나

21:11 그들은 아이들을 양 떼 같이 내보내고 그들의 자녀들은 춤추는구나

21:12 그들은 소고와 수금으로 노래하고 피리 불어 즐기며

21:13 그들의 날을 행복하게 지내다가 잠깐 사이에 스올에 내려가느니라

21:14 그러할지라도 그들은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를 떠나소서 우리가 주의 도리 알기를 바라지 아니하나이다

21:15 전능자가 누구이기에 우리가 섬기며 우리가 그에게 기도한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하는구나

21:16 그러나 그들의 행복이 그들의 손 안에 있지 아니하니 악인의 계획은 나에게서 멀구나



시진핑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은 얼마 전 시작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당의 역사를 평가하고 새로운 노선을 제시하는 역사결의를 발표하기로 돼 있는데, 발제자가 시진핑 주석입니다. 역사결의는 1921년 창당 이래, 1945년 마오쩌둥, 1981년 덩샤오핑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회의 마지막 날인 오는 11일 최종안을 발표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집권을 했던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의 반열에 스스로를 올리고, 대내외에 집권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는 계획입니다.

시주석은 이미 2018년 3연임 불가 헌법을 삭제했으며, 고위간부 2만7천 여명을 숙청 중이라고 합니다.

만일 내년 20차 당대회에서 시주석의 3연임이 확정되면 당분간 그의 장기독재를 막을 길은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못된 독재자는 누구일까요? 시진핑? 아니면 김정은? 아닙니다.

2009년 워싱턴포스트(WP)의 주말 판 매거진 퍼레이드가 꼽은 세계 최악의 현직 독재자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사람은, 1987년 개헌을 통해 6년 임기에 무제한 연임이 가능한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해 37년간 짐 바브웨를 장기 집권한 무가베 전 대통령입니다.



영국 더 가디언에 의하면 그가 집권한 기간 동안 짐 바브웨의 실업률은 80%를 넘었고, 기대수명은 60세로 전 세계 최저 국가가 되었습니다. 짐 바브웨는 그가 집권하는 동안 아프리카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로 전락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국가의 상황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그의 41세 연하 부인 그레이스는 호화저택에 거주하며 각종 사치품을 사들여 구찌 그레이스로 불렸고, 그의 아들 채툰가 무가베는 고가의 외제차와 고급 시계를 구입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그 사진을 찍어 올려 여론의 지탄을 받았습니다.

2017년 군사 쿠테타에 의해 대통령직을 사임하면서도 1000만불과 가족의 면책특권, 그리고 매년 15만 불을 지급할 것을 약속 받고 물러났다고 합니다. 이쯤 되면 정말 악당입니다.

소발은 그의 기골이 청년같이 강장하나 그 기세가 그와 함께 흙에 누우리라(20:11)라고 말했습니다.

곧 악인은 일찍 죽는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악인 무가베 대통령의 향년은 얼마일까요? 그는 지난 2019년 95년을 향수하고 죽었습니다. 굉장히 장수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입틀막 (1~6절)

욥은 소발의 두 번째 질책(20장)을 듣고 다시 변론합니다. 자신의 얘기를 자세하게 들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친구인 너희들이 자신에게 줄 수 있는 위로임을 말합니다(2).

욥의 말을 들으면서 화가 나고 조롱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도, 끝까지 다 들은 후에 조롱할 것을 부탁합니다. 그 동안 친구들의 답변은 욥에게는 조롱으로 밖에는 들리지 않았던 것입니다(3).

지금 욥의 원망은 사람을 향한 것이 아닙니다. 하늘에 계신 중보자요, 증인이요, 고엘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것입니다. 욥의 답답함은 하나님이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급할 수 밖에 없습니다(4). 사람이 고난은 견딜 수 있습니다.

고난의 상황보다 더 힘든 것은 버림 받은 느낌, 아무도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는 절망감, 하나님이 마치 나를 잊은 것과 같은 긴 침묵입니다.

이런 욥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친구들은 욥을 보고 놀라며 입을 가리는 것이 옳습니다.

소위 입틀막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입을 틀어 막다 를 줄여서 입틀막이라고 합니다.

어찌 의인에게 이런 고통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하는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의구심과 안타까움으로 입을 틀어 막으며 놀라는 것이 욥의 상황을 목격한 친구들의 정상적인 반응이라는 것입니다.



악인의 형통함 (7~16절)

소발을 비롯한 욥의 세 친구들은 전통적인 악의 관점에서 교리적으로 욥에게 접근했습니다.

악인은 망한다. 고난을 받는 욥은 악인이다. 속히 회개하라!

하지만 욥은 교리나 전통이 아닌 실제적인 삶의 현장에서 체험한 생생한 경험을 가지고 접근을 합니다.

욥이 세상을 보니 입틀막 상황이 너무도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과 같은 의인이 고통을 당하는 것은 물론, 친구들이 말하는 것처럼 악인들이 다 속히 망하는 것이 아님을 목격한 것입니다.

욥이 목격한 현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찌하여 악인이 생존하고 장수하며 세력이 강하냐(7)

그들의 후손이 앞에서 그들과 함께 굳게 서고 자손이 그들의 목전에서 그러하구나(8)

심지어 그들의 집은 평안하고(9), 가축까지도 낙태하지 않고 새끼를 잘 낳습니다(10).

늘 악인의 집안은 파티입니다(11~12). 그렇게 행복하게 살다가 마치 잠자듯 평안하게 죽습니다(13).

심지어 악인들은 자신의 형통함으로 하나님을 찾지도 않고, 알기를 원하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을 섬겨야 할 이유도 기도해야 할 이유도 찾을 수 없습니다(14~15). 이것이 현실입니다.



세계최고의 부자 자리를 다투는 빌 게이츠, 제프 베조스는 천주교 신자라고 하지만 형식적일 뿐입니다. 엘런 머스크는 무교로 무신론자라고 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찾을 이유를 발견하지 못합니다.

소발은 악인의 형통은 잠깐이고 곧 망한다, 악인은 일찍 죽는다 고 주장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행복하고, 모든 것이 형통하고, 심지어 장수하고 평안히 죽기까지 합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하나님을 찾을 생각도, 하나님을 섬기고 기도할 생각도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자들이 악인입니다. 하지만 욥은 이러한 악인과 전혀 거리가 먼 사람입니다.

그런데 악인은 형통하고, 의인인 욥은 현재 엄청난 고난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혼란스러운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실입니다. 지혜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 너는 행악자들로 말미암아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말라 (잠 24:17, 19)

무엇을 전제로 하는 말씀입니까? 악인이 넘어질 때도 있고, 악인이 형통할 때도 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의인도 넘어질 때가 있고, 의인이 형통할 때도 있습니다. 인간은 세상 모든 것을 마음대로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주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를 두려워하고, 경외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대한 이유를 우리에게 다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분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모든 것의 주권자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 말입니다.


 

Job


1 Then Job replied:


2 “Listen carefully to my words;

let this be the consolation you give me.

3 Bear with me while I speak,

and after I have spoken, mock on.


4 “Is my complaint directed to a human being?

Why should I not be impatient?

5 Look at me and be appalled;

clap your hand over your mouth.

6 When I think about this, I am terrified;

trembling seizes my body.

7 Why do the wicked live on,

growing old and increasing in power?

8 They see their children established around them,

their offspring before their eyes.

9 Their homes are safe and free from fear;

the rod of God is not on them.

10 Their bulls never fail to breed;

their cows calve and do not miscarry.

11 They send forth their children as a flock;

their little ones dance about.

12 They sing to the music of timbrel and lyre;

they make merry to the sound of the pipe.

13 They spend their years in prosperity

and go down to the grave in peace.

14 Yet they say to God, ‘Leave us alone!

We have no desire to know your ways.

15 Who is the Almighty, that we should serve him?

What would we gain by praying to him?’

16 But their prosperity is not in their own hands,

so I stand aloof from the plans of the wicked.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