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2및 자매 압비아와 및 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3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4내가 항상 내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를 말함은
5주 예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네 사랑과 믿음이 있음을 들음이니
6이로써 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미치도록 역사하느니라
7형제여 성도들의 마음이 너로 말미암아 평안함을 얻었으니 내가 너의 사랑으로 많은 기쁨과 위로를 얻었노라
8이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많은 담력을 가지고 네게 마땅한 일로 명할 수 있으나
9사랑을 인하여 도리어 간구하노니 나이 많은 나 바울은 지금 또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갇힌 자 되어
10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11저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12네게 저를 돌려 보내노니 저는 내 심복이라
13저를 내게 머물러 두어 내 복음을 위하여 갇힌 중에서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하나
14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 것도 하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너의 선한 일이 억지 같이 되지 아니하고 자의로 되게 하려 함이로라
15저가 잠시 떠나게 된 것은 이를 인하여 저를 영원히 두게 함이니
16이 후로는 종과 같이 아니하고 종에서 뛰어나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17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무로 알찐대 저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하고
18저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진 것이 있거든 이것을 내게로 회계하라
19나 바울이 친필로 쓰노니 내가 갚으려니와 너는 이 외에 네 자신으로 내게 빚진 것을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라
20오 형제여! 나로 주 안에서 너를 인하여 기쁨을 얻게 하고 내 마음이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게 하라
21나는 네가 순종함을 확신하므로 네게 썼노니 네가 나의 말보다 더 행할 줄을 아노라
22오직 너는 나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라 너희 기도로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게 하여 주시기를 바라노라
23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갇힌 자 에바브라와
24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25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과 함께 할찌어다
신약성경 27권 중에 복음서는 4권, 역사서 1권, 예언서 1권, 이상 6권을 제외한 나머지 21권은 모두 서신서들입니다. 21권의 서신서는 다시 13권의 바울 서신과 8권의 공동서신으로 구분합니다.
빌레몬서는 바울서신 중에 옥중서신으로 구분합니다. 옥중서신이란 바울이 감옥에서 기록한 서신으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와 오늘 본문인 빌레몬서가 이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나머지 바울 서신을 구분해보면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는 교리서신으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데살로니가전후서는 재림서신으로 구분합니다.
빌레몬서는 빌레몬(아내 압비아, 아들 아킵보, 2절)과 그의 교회인 골로새교회에 보내는 사적인 서신으로 저작시기는 A.D. 60-61년경으로 추측합니다.
서신의 목적은 빌레몬의 노예였다가 도망한 오네시모가 감옥에서 바울을 만나 회심하고 변화(10, 11절)한 후, 그를 다시 빌레몬에게 보내면서 그의 사면을 추천하는 서신으로 사면추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논리적인 전개는 아리스토델레스의 토론(심의) 수사학 해당합니다.
구조는 송, 수신인과 인사(1-3절), 감사(4-7절), 본문 내용인 오네시모의 천거(8-21절), 맺음말(22-25절)입니다.
기쁨과 위로를 주는 형제 빌레몬 (4~7절)
사도 바울은 빌레몬에 대해서 감격하며 고백합니다. 바울은 항상 빌레몬에 대해서 기도할 때 감사했다고 말합니다. 그는 사랑과 믿음이 있는 자로서 교회 성도들에게 평안을 끼치는 자였습니다. 이러한 소식은 사도 바울의 마음을 기쁘고 했으며 많은 위로를 주었습니다.
교회를 섬기다 보면 다양한 성도들을 경험합니다. 출신, 믿음의 정도, 성향 등등 어떤 성도는 목회자에게 많은 위로과 기쁨이 되기도 하고, 어떤 성도는 마음이 많이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신앙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만, 기왕 신앙생활 하려면 목회자의 마음에 기쁨과 위로를 주는 성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자에게 기쁨과 위로를 주는 방법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믿음 생활 잘 하는 것입니다. 목회자에게 밥 사주고, 목회자에게 잘 해주는 것도 기쁘겠지만, 그보다는 성도가 하나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섬기는 모습을 보면, 목회자는 제일 기쁘고 행복합니다.
도리어 사랑으로 간구하노라(8~17절)
본 편지는 대사도의 실력과 인격이 느껴지는 편지입니다. 편지의 핵심은 빌레몬의 노예였다가, 그의 재산을 훔쳐서 도망한 오네시모를 다시 형제로 받아달라는 부탁입니다. 오네시모는 로마 감옥에서 바울을 만나서 변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바울에게 매우 유익한 사람이 되어 바울을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오네시모를 빌레몬의 곁으로 돌려 보내 용서를 구하고 과거를 청산 시키려고 합니다. 당시 문화는 주인의 재산을 훔쳐 달아난 노예는 주인의 뜻에 따라 사형까지도 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빌레몬의 용서함이 없이 바울은 오네시모를 계속 심복으로 삼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를 빌레몬에게 보내고, 모든 과오를 다시 잡으려는 것입니다.
물론 빌레몬은 바울에게 은헤를 입은 자이기에 사도의 권위로 얼마든지 명령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오히려 빌레몬에게 정중하게 사랑으로써 간구합니다. 바울은 오네시모에 대해서 용서해줄 것을 추천하면, 그를 변호하고 변화를 증언합니다. 사도는 “경우”를 아는 사람으로 먼저 빌레몬의 용서와 양해 후에 비로소 오네시모를 자신의 심복으로 임명할 예정인 것입니다.
자의로 되게 하려 함(14절)
무슨 일이든지 억지로 하려 하면 문제가 발생할 때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교회 일이든 세상 일이든 개인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일을 할 때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가 있으며, 의미가 있습니다.
교회 봉사도 마찬가지이다. 강권하여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하는 것 중요하고, 성경적입니다.
1, 2절이 많이 은혜가 되는 편지입니다. 사도는 자신의 정체성을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 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원문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인 바울 입니다. 감옥에 갇히기 전에 먼저 예수님께 갇힌 자가 바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삶이 자신의 것이 아닌 예수님의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그의 몸은 예수를 위하여 옥에 갇힌 것입니다.
바울은 이처럼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은 자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바울이 빌레몬에게 권면하고, 부탁합니다. 오네시모가 그렇게 빌레몬을 떠난 이유는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벌어진 일(15)입니다. 이데 더 이상 그를 종이 아닌 형제로 대할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그를 보내면 마치 바울을 영접하듯 사랑으로 받아 줄 것을 부탁(17)합니다. 만일 그가 빚진 것이 있다면 바울 앞으로 계산할 것도 요청합니다. 하지만 바울은 빌레몬이 바울에게 진 빚은 갚지 않아도 된다고 말합니다.
빌레몬이 바울에게 어떤 빚을 졌을까요? 구원의 빚입니다. 빌레몬의 이름의 뜻은 필레오(사랑)에서 파생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역시 사도 바울에게 사랑을 빚진 자입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사랑을 입은 자가 빌레몬이요, 그의 교회입니다.
그러니 이미 부어진 예수님과 사도의 사랑은 빌레몬이 오네시모에게 행해야 할 용서와 사랑의 행동에 충분히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교회에서 성도들과 교제하는 것은 너무 감사하고 기쁘고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미숙한 우리의 인격과 신앙 때문에 종종 갈등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빌레몬처럼 종이 자신의 재산을 훔쳐 달아나는 경우는 흔치는 않습니다. 만일 우리에게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우리는 오네시모를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를 용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사도 바울이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사도 바울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께 오네시모 같은 자였음을, 빌레몬이 예수님과 사도 바울에게 오네시모와 같은 자였음을, 그리고 우리 역시 오네시모와 같은 자였음을…
그러므로 오네시모를 용서하지 않는 것은 내 자신을 용서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빌레몬에게 말합니다. 나는 네가 순종할 것을 확신하므로 네게 썼노니 네가 내가 말한 것보다 더 행할 줄을 아노라(21) 이 빌레몬서를 우리에게 주신 이유가 무엇이겟습니까?
우리 역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아시기 때문이 아닐까요? 힘을 내 봅시다.
내가 오네시모임을 기억하고, 예수께서 오네시모와 같은 나를 용서 하심을 기억합시다!
우리 역시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습니다. 주님의 그 사랑으로 말입니다.
Philemon
1 Paul, a prisoner of Christ Jesus, and Timothy our brother,
To Philemon our dear friend and fellow worker— 2 also to Apphia our sister and Archippus our fellow soldier—and to the church that meets in your home:
3 Grace and peace to you from God our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Thanksgiving and Prayer
4 I always thank my God as I remember you in my prayers, 5 because I hear about your love for all his holy people and your faith in the Lord Jesus. 6 I pray that your partnership with us in the faith may be effective in deepening your understanding of every good thing we share for the sake of Christ. 7 Your love has given me great joy and encouragement, because you, brother, have refreshed the hearts of the Lord’s people.
Paul’s Plea for Onesimus
8 Therefore, although in Christ I could be bold and order you to do what you ought to do, 9 yet I prefer to appeal to you on the basis of love. It is as none other than Paul—an old man and now also a prisoner of Christ Jesus— 10 that I appeal to you for my son Onesimus, who became my son while I was in chains. 11 Formerly he was useless to you, but now he has become useful both to you and to me.
12 I am sending him—who is my very heart—back to you. 13 I would have liked to keep him with me so that he could take your place in helping me while I am in chains for the gospel. 14 But I did not want to do anything without your consent, so that any favor you do would not seem forced but would be voluntary. 15 Perhaps the reason he was separated from you for a little while was that you might have him back forever— 16 no longer as a slave, but better than a slave, as a dear brother. He is very dear to me but even dearer to you, both as a fellow man and as a brother in the Lord.
17 So if you consider me a partner, welcome him as you would welcome me. 18 If he has done you any wrong or owes you anything, charge it to me. 19 I, Paul, am writing this with my own hand. I will pay it back—not to mention that you owe me your very self. 20 I do wish, brother, that I may have some benefit from you in the Lord; refresh my heart in Christ. 21 Confident of your obedience, I write to you, knowing that you will do even more than I ask.
22 And one thing more: Prepare a guest room for me, because I hope to be restored to you in answer to your prayers.
23 Epaphras, my fellow prisoner in Christ Jesus, sends you greetings. 24 And so do Mark, Aristarchus, Demas and Luke, my fellow workers.
25 The grace of the Lord Jesus Christ be with your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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