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2 성소에서 너를 도와주시고 시온에서 너를 붙드시며
3 네 모든 소제를 기억하시며 네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노라 (셀라)
4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5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6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7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8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9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본 시편은 2편, 18편, 45편, 72편, 89편, 101편, 110편, 132편, 144편과 더불어 여호와의 택하신 기름부음 받은 자로서 이스라엘 또는 유다의 왕이나 왕조를 다루는 제왕시Royal Psalm 로 불립니다.
또한 본 시편은 출전을 준비하는 왕을 위하여 기도하는 백성들의 기도시로서,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감사시인 시편21편과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시편은 어떤 사건을 배경으로 하는 것일까요? 저작시기나 역사적 배경에 대한 많은 학설이 있지만, 본 시의 내용을 참조할 때 아마도 다윗이 법궤를 시온성으로 옮긴 이후(2)에 벌어진 전쟁을 배경으로 한다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 있습니다. 또한 본문에서 적군이 병거와 말(7)을 의지한다는 표현을 참고할 때, 다수의 학자들의 주장대로 사무엘하8장에 등장하는 아람과의 전쟁이 본 시의 배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다윗은 아람군대의 마병 1700명을 사로잡은 후, 100대의 병거를 끌어야 하는 숫자의 말만 남기고 모든 나머지 말의 발목의 힘줄을 끊었습니다(삼하8:4). 다윗이 그렇게 한 이유는 모세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그(이스라엘 왕)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신 17:16a) 라는 명령에 순종한 것입니다.
본 시편의 구조적인 특징은 핵심적인 용어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1행과 마지막 9행이 날 יום 욤 이라는 명사와 응답하다 ענה 아나 라는 동사를 동일하게사용하는 것이나, 하나님의 이름שם 쉠을 반복(1, 5, 7절)하는것입니다.
또한 전반부(1~4절)에서는같은 의미의 단어를 사용한대구법을, 후반부(8)에서는대조적인 대구법을 사용하였고, 많은구절(2, 3, 4, 5a, 6절)에서핵심 단어들이 교차되는 교차대구법을 사용했습니다.
왕을 위한 백성들의 기도 (1~5절)
전반부의 화자는 2인칭 복수로 백성 전체이거나, 레위인들입니다. 그들은 왕이 출전을 앞두고 하나님 앞에 예배하는 모습을 보며,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칼빈Calvin은 다윗 이후에도 본 시를 전쟁이나 그에 준하는 위기의 상황에 이스라엘 왕을 위한 기도문으로 계속 사용한 것으로 봅니다.
환난 날(1a)은 바로 전쟁의 날입니다. 이방인들은 전쟁의 승패가 자신들의 무기나 병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의 백성은 승리의 비결이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야곱의 하나님(1b)은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이름(1b)은 하나님 자신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름은 전인격적으로 그 존재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본 시에서 너(1)는 다윗 왕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인 백성들이 너로 불리는 다윗을 위해 축복하고 기도합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 성소에서 출전을 앞두고 소제와 번제로 예배합니다. 여기서 성소는 시온산에 다윗이 세운 성막을 의미합니다. 그곳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불리는 법궤가 있습니다.
다윗이 일어나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바알레유다로 가서 거기서 하나님의 궤를 메어 오려 하니 그 궤는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라 (삼하 6:2)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너의 기도를 들으시고,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한다(4)고 기도합니다. 왜 이렇게 열정적으로 기도할까요?
다윗 왕의 승리가 곧 백성들의 승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승리는 곧 여호와 하나님의 승리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승리의 깃발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세울 것이라고 선포합니다(5)
승리의 확신 (6~9절)
6절이 본 시에서 굉장히 특별합니다. 갑자기 화자가 1인칭인 나 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나는 과연 누구일까요? 몇 가지 의견들이 있습니다. 대제사장이나 선지자라는 의견과 시인인 다윗이라는 의견이 대표적입니다. 어떤 의견을 취해도 시를 해석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인인 다윗이 백성들의 기도를 들으며, 하나님 앞에 예배하는 가운데 무엇인가 승리의 확신이나 응답을 얻고 믿음으로 승리를 선포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원하시는(6)의 시제가 완료형입니다. 다윗은 이미 구원, 곧 승리를 얻은 것입니다.
다윗은 어릴 적 골리앗을 물리칠 때 다음과 같이 선포했습니다.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삼상 17:45)
7절이 이와 동일한 고백입니다. 다만 화자가 다윗 개인이 아닌 2인칭 복수로 우리 입니다.
왕과 백성은 운명공동체입니다. 왕의 승리는 백성의 승리고, 왕의 패배는 곧 백성의 패배입니다.
대적들은 비틀거리며 넘어질 것이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설 것(8)입니다. 승리를 의미합니다.
마지막 구절은 온 백성이 합창을 하는 장면입니다.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9) 그들의 믿음의 기도대로 하나님은 다윗에게 큰 승리를 주십니다.
본 시에서 우리는 두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환난 날에 나는 무엇을 의지하는가?
본 시의 시작과 끝이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여 인클루지오를 형성합니다. 날(욤), 응답하다(아나)와 3번이나 반복된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세 단어를 종합하면, 나는 환난 날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의지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병거(마차)를, 말을, 창과 방패를 의지합니다. 이러한 것은 모두 자신의 능력이나 세상적인 방법을 의미하는 메타포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병거를 의지했던 아람 군대는 여호와를 의지한 다윗 왕 앞에 패했습니다. 큰 덩치와 방패와 집채 만한 창을 의지했던 골리앗은 여호와를 의지한 다윗의 작은 조약돌 앞에 패했습니다. 나는 무엇을 의지하고 있습니까?
둘째로 나는 믿음으로 기도 하는가?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기도를 해도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기도해도 응답 받지 못하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그 기도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지 않은 욕심으로 구하는 기도이거나, 또는 믿음 없이 입으로만 하는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다윗과 그의 백성들은 기도했고, 믿음으로 승리를 확신했습니다.
우리도 환난 날에 기도합시다! 그리고 믿음으로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우리에게 승리 주실 것을 믿습니다.
For the director of music. A psalm of David.
1 May the Lord answer you when you are in distress;
may the name of the God of Jacob protect you.
2 May he send you help from the sanctuary
and grant you support from Zion.
3 May he remember all your sacrifices
and accept your burnt offerings.
4 May he give you the desire of your heart
and make all your plans succeed.
5 May we shout for joy over your victory
and lift up our banners in the name of our God.
May the Lord grant all your requests.
6 Now this I know:
The Lord gives victory to his anointed.
He answers him from his heavenly sanctuary
with the victorious power of his right hand.
7 Some trust in chariots and some in horses,
but we trust in the name of the Lord our God.
8 They are brought to their knees and fall,
but we rise up and stand firm.
9 Lord, give victory to the king!
Answer us when we c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