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10707 [새벽묵상] 자유의지로 무엇을 할까? | What to do with Free Will? (출/Ex 35:20~29)



20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 앞에서 물러갔더니

21 마음이 감동된 모든 자와 자원하여 모든 자가 와서 회막을 짓기 위하여 그 속에서 쓸 모든 것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위하여 예물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렸으니

22 곧 마음에 원하는 남녀가 와서 팔찌와 귀고리와 가락지와 목걸이와 여러 가지 금품을 가져다가 사람마다 여호와께 금 예물을 드렸으며

23 무릇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과 염소 털과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이 있는 자도 가져왔으며

24 은과 놋으로 예물을 삼는 모든 자가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렸으며 섬기는 일에 소용되는 조각목이 있는 모든 자는 가져왔으며

25 마음이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손수 실을 빼고 그 뺀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을 가져왔으며

26 마음에 감동을 받아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염소 털로 실을 뽑았으며

27 모든 족장은 호마노와 및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을 가져왔으며

28 등불과 관유와 분향할 향에 소용되는 기름과 향품을 가져왔으니

29 마음에 자원하는 남녀는 누구나 여호와께서 모세의 손을 빌어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물품을 드렸으니 이것이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자원하여 드린 예물이니


모세는 두 번째 돌 판 십계명을 받아 하나님과 재언약을 성사 시킨 후 시내산을 내려와 안식일에 대한 규례를 가장 먼저 말하였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성막이 상징하는 바가 성막의 원형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진정한 안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막을 짓기 전부터 안식을 명한 것이라고 어제 본문을 다루며 말씀 드렸습니다.

어제 본문 중 4~19절은 성막 제작을 위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려야 할 예물을 기록한 것이고, 오늘 본문인 20~29절은 실제로 예물을 드린 것에 대한 기록입니다. 우리는 오늘 본문을 통해서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 예물, 헌금 등 모든 것을 어떤 마음과 자세로 드려야 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헌신과 봉사보다 앞서는 것

출애굽기 35장을 통해서 우리는 헌신과 헌금보다 앞서는 것이 안식이라는 사실을 배웁니다. 안식, 참 안식을 누리지 못하는 자는 참 헌신과 헌금도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헌신과 헌금은 특권인 것입니다. 안식 없이 봉사할 수 있습니다. 안식 없이 돈은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식이 없는 봉사와 돈은 결코 하나님 앞에 헌신과 헌금이 될 수 없습니다. C. A. Coate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분과 쉬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일하지 말아야 한다

정말 멋진 말입니다! 무슨 의미입니까? 진정한 안식을 경험하지 못한 자는 진정으로 하나님께 헌신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를 경험하지 못한 자의 섬김은 결코 하나님을 위한 헌신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런 자들의 섬김은 모든 것이 자기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기중심적으로 봉사하는 자보다 좀 성숙한 인격의 사람은 도움을 받는 자들을 배려할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그 모든 것들이 하나님과는 상관 없는 자신의 의를 쌓는 행위일 뿐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의 봉사나 구제는, 하나님과는 무관한 봉사요, 구제일 뿐입니다.



교회 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주님으로 고백하지 못하는 자들이 교회를 섬기다 보면 반드시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초신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이런 분들의 섬김을 막아서는 절대 안 됩니다. 하지만 분명히 섬김의 영역에 대한 제한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감독(목사나 지도자)을 세우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지침을 줍니다.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딤전 3:6)

오늘 본문에서 발견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교회를 위한 목사의 직분도 새로 입교한 자, 곧 믿음을 가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자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 예물 모두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안식을 아는 자인가 아닌가 입니다.

하나님이 받으시는 헌신과 예물

참 안식을 경험한 자들은 모두 그 은혜에 반응할 책임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진멸을 면하고, 새로운 계명, 곧 안식의 계명을 받은 이스라엘인들은 하나님 앞에 안식(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인 성막을 짓기 위한 헌신과 예물을 드릴 의무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이 거룩한 의무는 강제가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 헌신하는 자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첫째로 마음이 감동된 자들(21, 26절)입니다.

감동되다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나솨 נשא 인데, 이것의 의미는 받아들이다 입니다. KJV은Stirred 휘저어 섞다 로 번역합니다. 한마디로 하나님의 말씀을 동의하고받아들인 자, 성령이 그마음을 휘저어 하나님과 이심전심이되어버린 자가 하나님 앞에서헌신하고, 헌금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 자원하는 자들(5, 21, 29절)입니다.

자원하다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나다브 נדב인데, 이것은 아낌없이 자발적으로 기꺼이 바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야말로 헌신과 헌금의 가장 중요한 정신입니다. 하나님은 항상 자발적인 헌신과 섬김을 기뻐하십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거나, 비교하여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헌신과 예물은 하나님이 받으시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권면합니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고후 9:7)



셋째로 지혜롭고 슬기로운 자들(10, 25, 26절)입니다.

지혜롭고 슬기로운 마음은 원어상 같은 단어인 하캄 레브 לב חכם 입니다. 그리고그 의미는 손재주가 있는자 입니다. 최고의 하나님께 최고의 것을드리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최상의 것이었습니다. 음악, 미술등 모든 문화의 전반적인부분에서 성경, 하나님을 주제로한 위대한 클래식이 얼마나많이 있습니까? 그런 점에서오늘날 교회의 문화는 좀아쉽습니다.

가능하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것은 최고의 것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기술보다 중심이더욱 중요합니다. 최고의 것을드리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그리고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다면그러한 헌신을 기뻐 받으실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자들(5, 21, 22, 24, 25, 27, 29절)입니다.

본문에서 핵심은 모든 자들이하나님께 헌신하고 예물을 드려야한다는 것입니다. 허나 마음에감동을 입고, 자원하는 심령으로최선을 다하여 모든 자들이드려야 합니다. 모든 자(5, 21, 24), 남녀, 사람마다(22), 모든 여인(25, 26), 모든 족장(27), 남녀 누구나(29) 누구도 예외가없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족장이든 평민이든하나님께 헌신하고 예물을 드리는것은 최고의 특권이자, 기쁨의의무입니다.

이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만일아직 안식을 제대로 경험하지못하신 분이라면, 안식을 누리는것, 곧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체험하고 그 분이 주시는평안을 누리는 것이 먼저입니다. 만일 이미 그 안식을맛보았다면, 이제는 하나님 앞에 자원하는심정으로, 최선을 다하여 기쁨으로 섬겨야합니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위해서 헌신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참 안식을 주신 하나님을섬기는 것입니다. 그 성막이신예수를 위한 예물을 드리는것입니다.

NIV는마지막 29절자원하여드린 예물을 Freewill Offerings 라고 번역했습니다.

우리의 자유의지Freewill로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20 Then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withdrew from Moses’ presence, 21 and everyone who was willing and whose heart moved them came and brought an offering to the Lord for the work on the tent of meeting, for all its service, and for the sacred garments. 22 All who were willing, men and women alike, came and brought gold jewelry of all kinds: brooches, earrings, rings and ornaments. They all presented their gold as a wave offering to the Lord. 23 Everyone who had blue, purple or scarlet yarn or fine linen, or goat hair, ram skins dyed red or the other durable leather brought them. 24 Those presenting an offering of silver or bronze brought it as an offering to the Lord, and everyone who had acacia wood for any part of the work brought it. 25 Every skilled woman spun with her hands and brought what she had spun—blue, purple or scarlet yarn or fine linen. 26 And all the women who were willing and had the skill spun the goat hair. 27 The leaders brought onyx stones and other gems to be mounted on the ephod and breastpiece. 28 They also brought spices and olive oil for the light and for the anointing oil and for the fragrant incense. 29 All the Israelite men and women who were willing brought to the Lord freewill offerings for all the work the Lord through Moses had commanded them to do.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