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10624 [새벽묵상] 중보자와 속죄자 | Mediator and Redeemer (출/Ex 30:1~16)



1 너는 분향할 제단을 마들지니 곧 조각목으로 만들되

2 길이가 한 규빗, 너비가 한 규빗으로 네모가 반듯하게 하고 높이는 두 규빗으로 하며 그 뿔을 그것과 이어지게 하고

3 제단 상면과 전후 좌우 면과 뿔을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두를지며

4 금 테 아래 양쪽에 금 고리 둘을 만들되 곧 그 양쪽에 만들지니 이는 제단을 메는 채를 꿸 곳이며

5 그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고

6 그 제단을 증거궤 위 속죄소 맞은편 곧 증거궤 앞에 있는 휘장 밖에 두라 그 속죄소는 내가 너와 만날 곳이며

7 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손질할 때에 사를지며

8 또 저녁 때 등불을 켤 때에 사를지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지며

9 너희는 그 위에 다른 향을 사르지 말며 번제나 소제를 드리지 말며 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10 아론이 일 년에 한 번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 년에 한 번씩 대대로 속죄할지니라 이 제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2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조사할 때 조사 받은 각 사람은 그들을 계수할 때에 자기의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그것을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질병이 없게 하려 함이라

13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을 낼지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지며

14 계수 중에 드는 모든 자 곧 스무 살 이상 된 자가 여호와께 드리되

15 너희의 생명을 대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 부자라고 반 세겔에서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덜 내지 말지며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대속하리라


오늘 본문은 성소에 위치한 분향단(1~10)과 20살 이상의 백성이 내야 할 속전(11~16)에 대한 규례입니다. 출애굽기 30장에는 분향단, 물두멍, 관유, 향에 관한 제조법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간에 속전과 관련된 규례가 등장하여 약간 의아합니다. 각 기구들과 속전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면 의아함이 풀릴 것입니다.


분향단 (1~10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분향할 제단을 만들라고 말씀 하십니다. 이 단은 조각목으로 만든 후 바닥을 제외하고는 모두 금으로 도금하기에 놋단이라 불리는 번제단과 구별하여 금단 또는 향을 피운다고 하여 향단(11)이라고 불립니다.



길이와 너비가 모두 한 규빗(2)인 정사각형의 모형이며, 높이는 두 규빗 입니다. 번제단과 같이 네모서리에는 뿔이 있으며, 금테두리를 두르고, 금고리 네 개를 만들어 금채를 꿰어 이동합니다.

분향단은 속죄소(지성소)에 들어가는 입구, 성소에 둡니다. 아론은 아침저녁으로 등불을 관리할 때, 특별하게 제조된 재료(34~38)를 태워 향단에 향을 피웁니다. 향단에는 어떤 제물도 제사도 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향만 피우는 제단입니다. 그렇다면 분향단과 그 향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1) 예수 그리스도

번제단이 하나님의 유월절 어린양 제물이 되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예수님에 대한 상징이라면, 분향단은 부활하시어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상징입니다.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롬 8:34)

9~10절이 이를 잘 나타내줍니다. 절대 희생의 제물을 태워서는 안됩니다. 이미 번제단에서 희생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제단은 지극히 거룩하다(10)는 표현이 분향단의 특별한 의미를 알려줍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부활 승천하신 후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아침저녁으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시고 계십니다. 그러니 우리가 무엇을 염려하며 무엇을 두려워하겠습니까?



2) 성도의 기도

성경에서 연기가 나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와 성도의 기도에 대한 상징입니다. 분향단의 향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는 기도를 의미하는 동시에,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드리는 기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계 8:4)

칼빈Calvin은 이 분향은 성도들이 하나님께 대한 기도를 중단해서는 안됨을 시사한다 고 말했습니다.

다윗은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 드는 것이 저녁 제사 같이 되게 하소서 (시 142:2)라고 노래했습니다. 이처럼 아침저녁으로 제사장이 분향하여 향을 피우는 것은 모두가 왕 같은 제사장이 된 신약시대에 성도들은 아침저녁으로 하나님 앞에 기도의 향을 피워야 함을 의미합니다.

아침저녁으로 하나님이 흠향하시는 기도의 향을 피우는 성도되어야 하겠습니다.



속전 (11~16절)

마태복음 17장에 보면 가버나움에서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가버나움에 이르니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이르되 너의 선생은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마 17:24) 

여기서 반 세겔 받는 자는 성전세를 받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성전세의 전신이 바로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속전입니다. 속전은 이스라엘 20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내는 세금과 같은 것인데, 회막을 위하여 사용되는 돈 입니다.

속전은 말 그대로 생명을 대신하여 지불하는 생명 값입니다. 히브리어로는 코페르 כפר 인데, 코페르는 덮개라는 뜻으로 속죄소와 같은 말입니다. 결국 속전은 죄로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이스라엘을 살려주신 하나님 앞에 생명의 값으로 누구나 바치는 속죄의 헌금인 것입니다. 모든 자의 생명의 값이 동일하기 때문에 부자나 가난한 자나 모두 반 세겔로 동일한 값을 지불(15)합니다.



특별히 속전은 이집트에서 탈출하던 유월절 장자들의 사망 사건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교제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대속하심의 은혜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은혜는 장차 성막이 상징하는 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인류에게 부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생명의 속전을 회막을 위하여 내야 했던 것입니다.

결국 속전이 상징하는 바 역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바울은 디모데전서 2:6에서 다음과 말합니다.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개역개정)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면 증거할 것이라 (개역)

우리가 보는 성경은 대속물이라고 그 의역을 했지만, 예전 성경에는 문자 그대로 속전이라고 번역을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목숨 값을 당신의 죽음으로 대신 내셨다는 것입니다.

날마다 우리는 이 속전의 은혜를 누리고 있습니까?

기도할 때마다, 예배할 때 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고 예배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오늘도 그 귀하신 중보자요 속죄자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힘입어 담대하게 하나님 앞으로 나갑시다!

그의 충만한 은혜가 우리에게 넘쳐 흐를 것입니다.


 

The Altar of Incense

30:1 “Make an altar of acacia wood for burning incense. 2 It is to be square, a cubit long and a cubit wide, and two cubits high—its horns of one piece with it. 3 Overlay the top and all the sides and the horns with pure gold, and make a gold molding around it. 4 Make two gold rings for the altar below the molding—two on each of the opposite sides—to hold the poles used to carry it. 5 Make the poles of acacia wood and overlay them with gold. 6 Put the altar in front of the curtain that shields the ark of the covenant law—before the atonement cover that is over the tablets of the covenant law—where I will meet with you.


7 “Aaron must burn fragrant incense on the altar every morning when he tends the lamps. 8 He must burn incense again when he lights the lamps at twilight so incense will burn regularly before the Lord for the generations to come. 9 Do not offer on this altar any other incense or any burnt offering or grain offering, and do not pour a drink offering on it. 10 Once a year Aaron shall make atonement on its horns. This annual atonement must be made with the blood of the atoning sin offering for the generations to come. It is most holy to the Lord.”


Atonement Money

11 Then the Lord said to Moses, 12 “When you take a census of the Israelites to count them, each one must pay the Lord a ransom for his life at the time he is counted. Then no plague will come on them when you number them. 13 Each one who crosses over to those already counted is to give a half shekel, according to the sanctuary shekel, which weighs twenty gerahs. This half shekel is an offering to the Lord. 14 All who cross over, those twenty years old or more, are to give an offering to the Lord. 15 The rich are not to give more than a half shekel and the poor are not to give less when you make the offering to the Lord to atone for your lives. 16 Receive the atonement money from the Israelites and use it for the service of the tent of meeting. It will be a memorial for the Israelites before the Lord, making atonement for your live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