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10616 [새벽묵상] 온전하게 태워드릴 제물 | A sacrifice to be completely burned (출/Ex 27:1~8)



1 너는 조각목으로 길이가 다섯 규빗, 너비가 다섯 규빗의 제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높이는 삼 규빗으로 하고

2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이어지게 하고 그 제단을 놋으로 싸고

3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되 제단의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지며

4 제단을 위하여 놋으로 그물을 만들고 그 위 네 모퉁이에 놋 고리 넷을 만들고

5 그물은 제단 주위 가장자리 아래 곧 제단 절반에 오르게 할지며

6 또 그 제단을 위하여 채를 만들되 조각목으로 만들고 놋으로 쌀지며

7 제단 양쪽 고리에 그 채를 꿰어 제단을 메게 할지며

8 제단은 널판으로 속이 비게 만들되 산에서 네게 보인 대로 그들이 만들게 하라


우리 인생에는 인간의 잘못으로 말미암은 고통이든, 또는 자연 발생적인 고통이든 수많은 고통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고통 때문에 하나님을 인정하지 못하고, 신이 없다고 말합니다. 선하고, 정의롭고, 전능한 신이 있다면 결코 이러한 일이 일어날 수 없고, 일어나서도 안 된다 는 주장을 합니다. 굉장히 설득력 있어 보이지만, 정말 인생에 드리운 고통은 하나님의 잘못 때문일까요?



누가복음 13장을 보면 어떤 사람이 예수께 와서 빌라도가 갈릴리 사람을 죽여 그 피를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을 전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들이 너희들보다 죄가 많아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고 말씀 하시며,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그렇게 될 것이라는 무서운 말씀을 하십니다.

또한 실로암 망대가 무너져 18명이 죽었는데, 그것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말씀 하십니다.


또 실로암에서 망대가 무너져 치어 죽은 열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거한 다른 모든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눅 13:4~5)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유추해보면, 인생에 드리운 고통, 그것이 어떤 종류의 고통이든지 간에 하나님의 문제가 아닌 우리 인간에게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 인간의 운명은 아담의 범죄 이후 고통의 연속인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죄와 그 결과입니다. 죄는 그 순간 달콤할지 모르지만, 그 이후에 따라오는 결과는 너무도 비참합니다. 인생에 드리운 모든 종류의 고통은 어거스틴신정론(神正論)에서 말 한대로 인류의 범죄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만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범죄가 심각한 것임을 알려주고, 동시에 모든 인류가 직간접적으로 아담의 범죄에 동참한 것이며, 그 저주의 영향력 아래 놓여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류가 고통의 종착역인 죽음으로 간다는 사실이 이것을 명확하게 증명합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인생의 고통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반응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기를 원합니다.



번제단

오늘 본문은 성막의 기구 중에서 하나님 앞에 제물을 태워 드리는 번제단에 관한 것입니다.

번제는 이스라엘의 5대 제사(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중 가장 대표적인 제사로 제물을 온전히 불로 태워드리는(화제) 제사입니다. 그리고 번제단은 바로 제물을 태워드리는 기구입니다. 번제단은 조각목(아카시아 나무)으로 2.5m X 2.5m X 1.5m규격(1)으로 만듭니다. 제단과 이어서 네 모퉁이에 뿔을 만듭니다. 제단은 놋으로 쌉니다(2). 제단에 사용할 기구들 역시 모두 놋으로 만듭니다. 제단의 그릴도 역시 놋으로 만듭니다. 네 모퉁이에 고리 넷을 만듭니다(4). 그릴이 제단의 높이 절반 정도에 위치하게 합니다(5). 제단을 이동할 때는 제단 옆에 고리에 조각목으로 만들어 놋을 씌운 채를 이용합니다(6, 7). 제단은 위아래가 뚫린 형태로 하나님이 모세에게 보여주신 대로 만들어야 합니다(8).


번제단의 영적인 의미

그러면 번제단이 의미하는 바 영적인 것은 무엇일까요?

번제단의 재료, 위치, 모양을 살펴보며 번제단의 영적인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번제단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지만, 그리스도 자체라기보다는 그가 하실 사역과 역할에 관한 것을 두드러지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어린양이 되어 이 세상의 모든 죄를 지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는 번제물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번제단보다는 번제단에 올려지는 제물이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그렇다면 번제단은 무엇인가요? 바로 불과 같은 심판, 고난인 십자가를 상징하는 바입니다.

번제단은 놋으로 도금되었기 때문에 놋제단(출 39:39; 왕상 8:64; 대하 1:5)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런데 놋은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바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하여 불뱀에 물려 죽어갈 때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처방하신 것이 바로 놋뱀입니다.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민 21:9)

그러므로 놋제단의 제물은 우리 대신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십자가의 제물이 되신 예수님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은 불에 타는 듯한 고난의 십자가를 통해 우리를 위한 대속의 제물이 되신 것입니다.



번제단의 영적인 의미는 그것의 위치와도 상관이 있습니다. 번제단은 성막의 뜰 가장 앞에 위치합니다. 그러므로 성막에 들어가는 순간 가장 먼저 만나는 성막 기구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영적인 의미는 예수 십자가의 죄사함이 없이는 결코 하나님께 나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원래는 범죄한 우리가 번제단에서 태워져야 할 존재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그에게 담당시키신 것입니다. 그것도 가장 고통스러운 불과 같은 고난이 십자가로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개할 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아버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대신하여 고난 받으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믿을 때 비로소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단 뿔이 상징하는 영적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뿔이 제사를 지내는 가운데 어떤 역할을 했는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뿔의 영적인 의미는 확실합니다. 성경에서 뿔은 능력을 나타냅니다. 다윗은 시편 18:2에서 여호와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라고 노래합니다. 신약에서는 세례 요한의 아버지인 제사장 사가랴 역시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눅 1:69) 라고 찬양했습니다. 결국 제단 뿔이 상징하는 바는 구원의 능력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곧 복음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a)


고난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 아닙니다. 그 고난은 의인과 악인을 가리지 않고 덮칩니다. 우리는 고난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없습니다. 좋아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고난 당하는 자를 함부로 위로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고난의 정도가 다르다고 함부로 그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지 라고 말할 수 도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 하나는 번제단의 제물로서, 불과 같은 고난을 나를 위해 대신하신 예수님은 우리를 위로하시고, 격려하시고, 야단까지 치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고난 가운데로 들어 오셨습니다. 그리고 내가 받아야 할 모든 고난을 대신 받으신 것입니다. 인간 스스로가 저질러놓은 그 고난 가운데 친히 오신 것입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우리는 나의 고난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예수님 앞에서는 그저 감사일 뿐입니다. 이것이 고난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여야 합니다.


 

The Altar of Burnt Offering


1 “Build an altar of acacia wood, three cubits high; it is to be square, five cubits long and five cubits wide. 2 Make a horn at each of the four corners, so that the horns and the altar are of one piece, and overlay the altar with bronze. 3 Make all its utensils of bronze—its pots to remove the ashes, and its shovels, sprinkling bowls, meat forks and firepans. 4 Make a grating for it, a bronze network, and make a bronze ring at each of the four corners of the network. 5 Put it under the ledge of the altar so that it is halfway up the altar. 6 Make poles of acacia wood for the altar and overlay them with bronze. 7 The poles are to be inserted into the rings so they will be on two sides of the altar when it is carried. 8 Make the altar hollow, out of boards. It is to be made just as you were shown on the mountai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