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벨사살 왕이 그의 귀족 천 명을 위하여 큰 잔치를 베풀고 그 천 명 앞에서 술을 마시니라
(2) 벨사살이 술을 마실 때에 명하여 그의 부친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하여 온 금, 은 그릇을 가져오라고 명하였으니 이는 왕과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이 다 그것으로 마시려 함이었더라 (3) 이에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 성소 중에서 탈취하여 온 금 그릇을 가져오매 왕이 그 귀족들과 왕후들과 후궁들과 더불어 그것으로 마시더라 (4) 그들이 술을 마시고는 그 금, 은, 구리, 쇠, 나무, 돌로 만든 신들을 찬양하니라
(5) 그 때에 사람의 손가락들이 나타나서 왕궁 촛대 맞은편 석회벽에 글자를 쓰는데 왕이 그 글자 쓰는 손가락을 본지라 (6) 이에 왕의 즐기던 얼굴 빛이 변하고 그 생각이 번민하여 넓적다리 마디가 녹는 듯하고 그의 무릎이 서로 부딪친지라
(7) 왕이 크게 소리 질러 술객과 갈대아술사와 점쟁이를 불러오게 하고 바벨론의 지혜자들에게 말하되 누구를 막론하고 이 글자를 읽고 그 해석을 내게 보이면 자주색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리니 그를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리라 하니라
(8) 그 때에 왕의 지혜자가 다 들어왔으나 능히 그 글자를 읽지 못하며 그 해석을 왕께 알려 주지 못하는지라 (9) 그러므로 벨사살 왕이 크게 번민하여 그의 얼굴빛이 변하였고 귀족들도 다 놀라니라
(10) 왕비가 왕과 그 귀족들의 말로 말미암아 잔치하는 궁에 들어왔더니 이에 말하여 이르되 왕이여 만수무강 하옵소서 왕의 생각을 번민하게 하지 말며 얼굴빛을 변할 것도 아니니이다
(11) 왕의 나라에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는 사람이 있으니 곧 왕의 부친 때에 있던 자로서 명철과 총명과 지혜가 신들의 지혜와 같은 자니이다 왕의 부친 느부갓네살 왕이 그를 세워 박수와 술객과 갈대아술사와 점쟁이의 어른을 삼으셨으니 (12) 왕이 벨드사살이라 이름하는 이 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고 지식과 총명이 있어 능히 꿈을 해석하며 은밀한 말을 밝히며 의문을 풀 수 있었나이다 이제 다니엘을 부르소서 그리하시면 그가 그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유명한 기업이나 기업의 가문이 대를 이어 성공하고 칭찬 받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대를 이어 잘 되는 기업과 가문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고 선대에서 이루어 놓은 아름다운 유산을 모두 잃어버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대를 이어서 계속 잘하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것은 아닌가 봅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벨사살 왕은 바벨론 제국의 마지막 왕입니다. 다시 한번 바벨론 제국 왕조를 정리하면,
느부갓네살(B.C.605-562), 에윌므로닥(B.C.562-560), 네르갈사헤셀(B.C.560-556), 라바시말둑(B.C.556), 나보니더스(B.C.556-539), 벨사살(B.C.550-538) 입니다.
이 족보에서 재미있는 몇 가지 사실을 발견합니다.
첫 번째는 느부갓네살과 벨사살의 관계입니다.
본문에서 느부갓네살이 마치 벨사살의 아버지인 것처럼 기록되어 있지만, 사실 느부갓네살은 벨사살의 외할어버지입니다. 여기서 아버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아브 אב인데, 원어상의 함축인 의미로는 조상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마치 유대인들이 조상 아브라함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나보니더스와 벨사살의 관계입니다.
고고학적인 연구에 의하면 바벨론의 공식적인 마지막 왕은 나보니더스 였습니다. 그런데 성경만 유일하게 벨사살을 마지막 왕으로 기록합니다. 그래서 혹자들은 이런 모순을 근거로 성경은 믿을 것이 못 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성경이 얼마나 자세한 당시 상황을 기록하고 있었는지,
나중에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발굴된 문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느부갓네살의 사위로 왕위를 이어 받은 나보니더스는 북부 아라비아 데마Tema를 점령하고, 그곳을 제2의 수도로 삼아 그곳에 장기 체류합니다. 동시에 바벨론을 장남인 벨사살에게 맡겨 통치를 하게 하는 섭정왕으로 세운 것입니다. 그래서 나보니더스와 벨사살의 바벨론 통치 기간이 겹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벨사살 왕이 벽에 나타난 사람의 손이 쓴 글씨를 읽고 해석하는 자에게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겠다는 약속(7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친 나보니더스와 자신 벨사살에 이어 세번째 국가 통치자가 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은 바벨론 제국이 멸망하는 마지막 날 밤에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시 상황은 이렇습니다. 벨사살 왕의 부친 나보니더스는 이미 바사의 고레스 왕에게 패하여, 바벨론에서 멀지 않은 보르시파Borsippa 성에 포위된 상태였습니다.
바벨론 또한 고레스의 군대에 포위되었지만, 벨사살 왕은 두터운 성벽과 20년 동안 먹을 수 있도록 비축한 양식을 믿고 그 날 밤에도 허세를 부리며 1000명의 손님을 불러 파티를 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메대 다리오 - 바사 고레스 군대는 유브라데스 강물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강바닥을 따라 강의 양쪽에 위치한 바벨론 성으로 군대를 들여보냈습니다. 후일에 고대 희랍(헬라) 역사가 헤로도투스 Herodotus는 바벨론 도성이 멸망하는 날, 고레스 군대가 왕궁에 들어와 보니 모두가 만취한 상태에 있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결국 그 날 밤에 벨사살은 살해되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맙니다.
벨사살 왕이 이렇게 급히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는 허세 때문입니다.
벨사살 왕은 하나님 앞에 교만했습니다. 그 교만한 마음이 사람들에 과시적으로 드러나는 행위가 허세입니다. 지금 나라가 위기 가운데 있고, 아버지가 적군에 포위된 상태에서 천 명의 손님을 왕궁에 불러들여 난잡한 파티를 여는 것은 일반적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아닙니다.
사람들 앞에서 무엇인가 있어 보이고, 잘난 척하고 싶어하는 허세의 뿌리는 교만입니다.
계속 반복적으로 성경이 우리에게 경고하는 것은 교만의 결과입니다.
두 번째로 신성모독입니다.
교만한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여 드러나는 행위가 신성모독입니다.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 성전의 금, 은 기구들을 약탈하여 오기는 했지만, 창고에 보관만 했습니다. 그러나 손자 벨사살의 허세는 사람 앞에서뿐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까지 드러납니다.
하나님 성전의 금은 기구를 사용하여 모든 초대된 손님들과 술 파티를 벌인 것입니다.
심지어 술을 마시고는 그 금, 은, 구리, 쇠, 나무, 돌로 만든 우상을 찬양합니다.
그 때에 바로 사람의 손가락들이 나타나 벽에 글자를 쓰기 시작한 것입니다.
벨사살은 두려움에 떨기 시작하고, 그 글의 내용을 알고 싶어하지만 그 누구도 그 글을 읽거나 해석해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 때 왕비가 파티 자리에 나타나서 해석을 위해 다니엘을 추천합니다. 왕비는 이미 파티에 참여하고 있었던 벨사살의 부인이 아니라, 아마도 대왕대비, 곧 느부갓네살의 부인인 벨사살의 외할머니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결국 다니엘이 나타나 글을 해석하고, 해석한대로 벨사살은 그날 밤에 죽습니다.
역사는 경험이고 반복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인생과 역사의 주권자이시며,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십니다.
그러므로 역사를 통해서 배워야 합니다.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주권자이시며, 인간은 한낱 피조물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이 높여주실 때 스스로 겸손해야 한다.
할아버지 느부갓네살도 7년간 짐승처럼 고생하고 이것을 겨우 깨달았는데,
손자인 벨사살이 할아버지를 통해서 진리를 배우지 못하고,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여 멸망하는 것을 볼 때 너무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반복되는 역사를 통해서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잠 16:18) 라는 진리를 배워야 합니다.
또한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잠 20:29) 노인의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세대는 간접적인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어리석은 가문, 어리석은 벨사살이 되지 맙시다!
1 King Belshazzar gave a great banquet for a thousand of his nobles and drank wine with them. 2 While Belshazzar was drinking his wine, he gave orders to bring in the gold and silver goblets that Nebuchadnezzar his father had taken from the temple in Jerusalem, so that the king and his nobles, his wives and his concubines might drink from them. 3 So they brought in the gold goblets that had been taken from the temple of God in Jerusalem, and the king and his nobles, his wives and his concubines drank from them. 4 As they drank the wine, they praised the gods of gold and silver, of bronze, iron, wood and stone.
5 Suddenly the fingers of a human hand appeared and wrote on the plaster of the wall, near the lampstand in the royal palace. The king watched the hand as it wrote. 6 His face turned pale and he was so frightened that his legs became weak and his knees were knocking.
7 The king summoned the enchanters, astrologers and diviners. Then he said to these wise men of Babylon, “Whoever reads this writing and tells me what it means will be clothed in purple and have a gold chain placed around his neck, and he will be made the third highest ruler in the kingdom.”
8 Then all the king’s wise men came in, but they could not read the writing or tell the king what it meant. 9 So King Belshazzar became even more terrified and his face grew more pale. His nobles were baffled.
10 The queen, hearing the voices of the king and his nobles, came into the banquet hall. “May the king live forever!” she said. “Don’t be alarmed! Don’t look so pale! 11 There is a man in your kingdom who has the spirit of the holy gods in him. In the time of your father he was found to have insight and intelligence and wisdom like that of the gods. Your father, King Nebuchadnezzar, appointed him chief of the magicians, enchanters, astrologers and diviners. 12 He did this because Daniel, whom the king called Belteshazzar, was found to have a keen mind and knowledge and understanding, and also the ability to interpret dreams, explain riddles and solve difficult problems. Call for Daniel, and he will tell you what the writing me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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