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01110 새벽묵상 "성도가 당하는 고난의 의미" "The Christian Meaning of Suffering" (살후/2Thess 1:1-12)



1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2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

4 그러므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

5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6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0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11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12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데살로니가전서는 A.D.51년 가을 경, 고린도에서 바울에 의하여 쓰여진 편지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 역시 바울에 의해서 A.D.52년 초에 쓰여진 것으로 봅니다.

사도는 왜, 첫 번째 편지를 보낸 후 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다시 편지를 보내야 했을까요?

어떤 경위에 의해서인지는 밝히지 않지만,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그들의 신앙이 더욱 자라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핍박과 박해 또한 더욱 거세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격려와 위로가 필요했던 것이 분명합니다.

두 번째로는 사도 바울의 이름을 도용하여 누군가 위조편지를 보낸 것과 잘못된 가르침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종말론과 그로 말미암아 일상생활을 포기하고 일하지 않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울은 두 번째 편지를 보낼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인사 (1-2절)

데살로니가전서에 이어 데살로니가후서 역시 실루아노와 디모데가 공동 발신자로 이름을 올립니다.

모든 성도는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성령으로 엮인 한 가족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라는 표현은 주권자이신 예수는 메시야입니다 라는 신앙고백입니다.

또한 하나님 우리 아버지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아버지입니다 라는 신앙고백입니다.

은혜Χάρις (카리스)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을 믿는 모든 자에게 주시는 무조건적 대속의 은총을 말하고, 평강εἰρήνη (에이레네)은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 아버지와 회복된 샬롬의 상태를 말합니다.

감사와 고난 (3-5절)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로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 수 밖에 없고, 이것이 당연하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믿음이 디모데를 통해 보고를 받았던 이전보다 훨씬 더 성장했고, 그뿐 아니라 서로를 향한 사랑이 풍성하기 때문입니다. 믿음과 사랑은 기독교의 핵심 가치입니다. 이 두 요소가 계속하여 그들 가운데 자라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소망에 대해서는 왜 바울이 말하지 않는 것일까요?

바울이 소망에 관해 말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이어 소망과 관련된 상황을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데살로니가 교회는 믿음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박해와 고난 역시 더 심해졌기 때문에 현재 가장 중요한 요소는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현재의 고난을 인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는 4절에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고 있다격려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5절에서 성도들에게 닥치는 고난의 의미에 대해서 해석해줍니다.

고난 중 성도의 인내와 믿음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입니다. 여기서 Ἔνδειγμα (엔데이그마) 인데, 확실한 증거, 분명한 표시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소망하는 믿음으로 인내하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에 때에 반드시 구원을 주시는 표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고난 중에 인내하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도들에게 주시는 고난의 의미입니다. 바울은 로마교인들에게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롬 8:17)

기독교 문화가 일반화된 현대 서구 사회를 사는 우리들 같은 경우에는 신앙으로 인한 고난을 경험하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다만 그 외에 삶에서 주시는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믿음, 소망, 사랑을 증진시켜 구원을 확고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로 믿어야 할 것입니다.

공의의 심판 (6-10절)

소망으로 현재의 고난을 인내하는 것이 믿음의 중요한 덕목인 것은 분명하지만, 만일 고난이 계속된다면 연약한 인간은 결국에는 믿음의 파선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은혜로운 하나님은 반드시 갚아주시는 날을 주십니다. 예수의 재림 때에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환난을 받은 자들은 안식으로 갚으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공의입니다(6-7절).

성도들을 박해한 자들이 누구입니까? 하나님을 모르는 자요, 복음에 불순종한 자들입니다.

그들은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을 것(8-9절)입니다.

이것이 성도가 잠시 이 세상에서 잘되는 악인들을 결코 부러워할 필요가 없는 이유입니다.

그날, 마지막 날에 성도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놀랍게 여기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입니다.

사도의 기도 (11-12절)

사도는 성도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첫 번째로 그들을 부르심(클레세오스)의 특권을 누리기에 합당한 자로 여겨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두 번째로 그들이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을 통하여 예수의 이름이 영광 받으시고, 그들 역시 예수 안에서 영광 받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사도는 모두 너희가 이렇게 하라고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은혜로 그렇게 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바울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기도의 제목들이 이루어지는 것은 오직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되는 것임을.

우리 역시 우리 삶 가운데 이루어지는 모든 아름다운 것들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은혜 입은 존재이기 때문에 더 거룩하게 살아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우리에게 있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를 통하여 영광 받으실 주님을 찬양합니다!


 

1 Paul, Silas and Timothy,

To the church of the Thessalonians in God our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2 Grace and peace to you from God the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3 We ought always to thank God for you, brothers and sisters, and rightly so, because your faith is growing more and more, and the love all of you have for one another is increasing.

4 Therefore, among God’s churches we boast about your perseverance and faith in all the persecutions and trials you are enduring.


5 All this is evidence that God’s judgment is right, and as a result you will be counted worthy of the kingdom of God, for which you are suffering. 6 God is just: He will pay back trouble to those who trouble you 7 and give relief to you who are troubled, and to us as well. This will happen when the Lord Jesus is revealed from heaven in blazing fire with his powerful angels. 8 He will punish those who do not know God and do not obey the gospel of our Lord Jesus. 9 They will be punished with everlasting destruction and shut out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and from the glory of his might 10 on the day he comes to be glorified in his holy people and to be marveled at among all those who have believed. This includes you, because you believed our testimony to you.


11 With this in mind, we constantly pray for you, that our God may make you worthy of his calling, and that by his power he may bring to fruition your every desire for goodness and your every deed prompted by faith. 12 We pray this so that the name of our Lord Jesus may be glorified in you, and you in him, according to the grace of our God and the Lord Jesus Christ.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