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00428 새벽묵상 - Holy Land (신11:1-12)



우리나라에는 나이를 일컫는 한자가 있습니다. 물론 중국문화의 영향입니다.  

“제게는 과년(瓜年)한 딸이 있습니다” 여기서 과년(瓜年)은 숫자8이 합쳐진(八+八) 글자입니다.  

16살이 된 결혼 적령기(?)의 딸이 있다는 말입니다. 

방년(芳年)은 20세 전후의 여자를 가리키는 말로 ‘꽃다운 나이’를 말합니다. 남자를 가리키는 말은 아시다시피 약관(弱冠)입니다. 갓을 쓸 수 있는 어른이 되었지만 아직은 “야게(약해)~ 야게(약해)”라는 표현입니다.  

30세는 이립(而立)이라고 하는데 공자(孔子)가 30세에 학문의 기초를 세웠다 하여 그렇게 부릅니다. 세상의 이치를 깨닫기 시작하는 나이죠.

40세는 불혹(不惑)입니다. 어떤 것에도 미혹되지 않는 나이라는 데서 유래합니다.  

50세는 지천명(知天命)입니다. 하늘의 뜻을 깨닫는 나이라는 의미입니다.  

60세는 이순(耳順)이라고 하는데, 모든 것을 순화시켜 듣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70세는 종심(從心)입니다. 마음대로 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는, 마음과 법이 일치되는 나이입니다.  

80세는 여러 명칭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산수(傘壽)라고 합니다. 산(傘)자의 약자(略字)가 팔(八)을 위에 쓰고 십(十)을 밑에 쓰는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에는 65세를 가리키는 지공(地空)이라는 명칭이 있는데, 지하철을 공짜로 타는 나이라는 의미라 합니다. 물론 Humor 입니다. 

저는 이제 지천명(知天命)입니다. (어르신들께 죄송합니다!) 한가지 하늘의 뜻을 깨닫게 되었는데, 인생에서 겪은 모든 일은 그 나름대로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 본문에서 모세도 이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노예 되었던 애굽에서 크신 능력과 편 팔로 그들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감사하고, 찬양해야 합니다. 또한 그들의 반역의 순간마다 심판하시고 벌을 내리셨던 공의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좋은 일이든 안 좋은 일이든 하나님은 이런 일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훈련시키고 겸손하게 하신 것입니다. 나름의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이제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갑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그 땅에 들어가서 “승승장구”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줍니다.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다 아는 것입니다.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것을 지키라 그리하면”(8a 절) 입니다. 여전히 조건적입니다. 계약의 성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면 강성하고, 땅을 차지하고, 너희의 날이 장구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부귀와 영화도 내게 있으며, 든든한 재물과 의도 내게 있다

(잠 3:16; 8:18) 

그렇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 필요한 모든 것, 심지어 우리의 생명도 하나님 손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셨으므로,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또한 승승장구하기 위하여 우리는 하나님을 순종해야 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애굽 땅과 가나안 땅을 비교하여 알려줍니다. 

애굽 땅은 농사를 위하여 “발로 물을 대는” 땅입니다. 여기서 발로 물을 댄다1는 의미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이 표현이 소변을 통해서 땅에 물을 대는 더러운 땅이라는 의미의 완곡한 어법이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집트의 발전된 수로 시설을 발로 조작한다거나, 또는 물을 대기 위한 모든 ‘인간의 노동’에 대한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애굽 땅은 나의 열심으로 먹고 살아야 하는 Work Land 입니다.2 노예 이스라엘에게는 죽도록 일만 하는 고통과 괴로움의 땅입니다. 바로와 애굽인들에게는 인간의 노력과 인간의 꾀가 통하는 곳이고, 자기 의(義)만 있는 교만의 땅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연은총/일반은총을 주셔서 얼굴에 땀을 흘리면3 먹고 살 수 있는 은혜를 주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노동하고 그 대가로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정복할 가나안 땅은 관계 수로가 필요 없습니다. 그렇게 할 수도 없는 지형입니다. 

산과 골짜기가 있고, 땅이 물을 머금고 있다가 흘려 보내는 비옥한 땅입니다. 이곳에서 농사는 인간의 노력은 물론이고,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농사 자체가 불가능한 땅입니다. 결코 인간이 잘났다고, 내 능력으로 부자가 되었다고 자랑하거나 착각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닌 것이죠. 

그래서 가나안 땅은 Holy Land 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가 지배하는 땅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지금 어떤 땅에 살고 있습니까? 

내가 어디에 서 있든지 나의 중심에 따라서 그곳이 죽도록 일만하고 자신의 능력을 찬양하며 교만 떠는 인간의 땅, Work Land 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동일하게 인간적인 노력을 하지만 그것조차도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고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하며, 겸손하게 하나님만 의지하고 찬양할 때 내가 서있는 그곳이 Holy Land 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서 있는 땅이 Holy Land 가 될 수 있는 비결, 

나의 삶이 승승장구 할 수 있는 비결, 

나와 우리 가정이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은 단 한가지입니다.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                                          

 1  “발”은 성경에서 종종 남성의 ‘성기’를 가리키는 완곡한 어법으로 표현 됩니다. 삼상 24:3 에서 개역개정 성경은 “사울이 그 발을 

     가리우러 들어가니라”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개역개정은 그것을 “사울이 뒤를 보러 들어가니라”라고 해석하여 번역하고 있습니다. 

     “발을 가린다”는 의미는 용변을 보거나 잠을 자는 것을 의미하는 완곡한 표현법입니다. 용변을 볼 때 옷이 발을 가리거나, 잠을 잘 

     때 이불로 발을 덮는 것에서 유래한 표현입니다. 이처럼 “발”과 관련된 표현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2  어느 학자(Tigay)에 의하면 이집트 땅은 100 동안 작물을 재배하려면 1 에이커(1,225 평)당 1,600~2,000 톤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많은 물을 순전히 인간의 노동으로 밭에 대려면, 역시 그 땅은 죽도록 일만 하는 Work Land 인 것입니다.

 3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창 3:19a) 이것은 저주인 동시에 인간이 먹고 살 수 있는 신성

     한 노동의 축복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진노 중에도 자비를 베푸시는 분입니다. 노동 자체는 신성한 것입니다. 

     노동하는 사람의 중심이 문제입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