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20200402 새벽묵상 - 삼키는 불, 질투하는 하나님 (신4:15-24)



21 세기의 C.S. 루이스로 불리는 팀 켈러 목사는 그의 책 내가 만든 신(Counterfeit gods)에서 전통적인 우상숭배도 문제이지만, 우리의 마음 속에서 이루어지는 내적 우상숭배 문제의 심각함에 대해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삶의 무엇이든 우상 노릇을 할 수 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대용품, 즉 ‘가짜 신’(Counterfeit god)이 될 수 있다. 


그는 현대인들의 삶 가운데 우상이 될 수 있는 것을 평생 소원, 사랑, 돈, 성취, 권력, 문화와 종교 6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합니다. 전통적인 우상들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사실 한 꺼풀 벗겨보면 내면적 심리는 동일한 것을 추구하고 있음을 금방 눈치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생명이 없는 나무나 돌, 해와 달과 별, 짐승들을 신처럼 섬기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팀 켈러 목사가 말한 것처럼 소원, 사랑, 돈, 성취, 권력 등을 이루기 위한 것 아닌가요?  

보여지는 것은 돌, 나무, 짐승에게 절하는 것이지만 결국 추구하는 것은 인간 내면의 욕구 충족입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의 마음은 우상을 만드는 공장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십계명 제 1, 2 계명을 다시 강조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창조주 하나님을 피조물의 형상을 만들어 가두는 것은 하나님을 욕보이는 것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의 세계를 역순(인간, 짐승, 새, 기는 것, 어류, 해달별)으로 제시하며 

어떤 피조물도 하나님의 형상이 될 수 없음을 알려줍니다. 

본문에 나오는 우상(페셀)이라는 단어는 히브리어 ‘파살’(새기다, 자르다)에서 파생한 단어로 인간이 

인공적으로 만든 가공물을 말합니다. 한글 성경은 모두 우상으로 번역하고, 영어 성경은 idol 또는 graven image 로 번역하지만, 원래 히브리어 성경은 우상에 해당하는 20 가지의 단어가 있습니다.1

성경 역시 우상은 얼마든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왜 하나님은 십계명 중 우상숭배를 금하는 계명을 가장 먼저 말씀 할까요? 

마틴 루터에 의하면 죄를 범하는 배후의 근본적 동기가 우상숭배이기 때문입니다.  

1, 2 계명을 어기지 않고는 다음 단계의 죄악으로 나갈 수 없는 것입니다.  

나의 우상은 무엇입니까? 각자가 기도와 묵상으로 점검해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2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하나님은 어떤 우상도 만들지 말 것을 명령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고, 질투하는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소멸삼키는 불(에쉬 아칼)이라는 의미입니다.  

불은 심판을 말합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을 어겼을 때 불의 심판이 있었습니다.3

질투(카나)는 시기와 열정이 더해진 감정을 말합니다.  

진정한 사랑은 당연히 질투를 동반합니다. 남편이나 아내가 타인과 일반적인 관계를 넘어선 친밀함을 보인다면 질투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랑의 반응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이해하기 쉽도록 하나님을 인간의 감정이나 감성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을 신인동감동정론적(anthropopathism) 표현이라고 합니다. 

질투해야 할 상황에 질투하지 않는다면 그 사랑에 대해서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십니다.  

내 안에 있는 하나님을 질투하게 하는 우상이 있다면 모두 태워버립시다. 

내 안에 우상을 태워버리지 않으면 하나님의 불이 우리의 삶을 삼킬 수 있습니다. 

소멸하는 불, 삼키는 불이신 하나님!  

내가 알면서도 섬기는 우상, 또한 나도 모르게 섬기는 우상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시고,  

성령의 불로 우리의 안과 밖을 깨끗하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물 가지고 날 씻든지 불 가지고 태우든지 내 안과 밖 다 닦으사 내 모든 죄 사하소서 


--------------------------------------------------                                           

1 우상을 말하는 20 가지 단어 중 하나를 예를 들면 테라핌은 라파(고치다)에서 파생된 단어로 가정 수호신으로서 우상을 의미합니다.  

  창 31:19 에서 라헬이 아버지 라반의 드라빔을 훔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거시서 드라빔이 바로 테라핌입니다.  

2 팀 켈러 목사는 다음과 같은 4 가지로 나의 우상을 식별할 수 있다고 권면한다. 

   1) 저절로 흘러가는 생각의 내용을 점검하면 그것이 우상일 가능성이 크다   

   2)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 점검하면 내가 진짜 속으로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기도가 응답되어지지 않았을 때 반응을 보면 알 수 있다. 

   4) 가장 통제하기 힘든 감정을 점검하면 나의 우상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레 10:2)   참조, 민 11:1-3; 16:35; 신 9:3; 32:22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