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위기의 순간에 무엇을 하십니까?
포로시대에 바사왕국(페르시아) 아하수에로 왕의 왕비였던 에스더는 이스라엘의 민족적인 위기의 순간에 금식을 선포하고 3 일간 금식기도를 작정합니다.1
이보다 앞선 60 년 전 바사 왕 고레스 때에 바사국의 총리였던 다니엘은 21 일간 금식하며 기도하기로 작정합니다. 그 때 다니엘이 기도하기 시작한 첫 날 하나님은 천사장 가브리엘을 통하여 응답을 하셨는데, 그 응답을 가로막은 것이 영적인 바사 왕국의 군주, 곧 사탄이었습니다.
미카엘 천사장의 도움으로 사탄의 방해를 이기고 가브리엘 천사장은 다니엘에게 하나님의 계시를
전합니다. 이것이 다니엘서 10 장의 이야기 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엿볼 수 있는 영적 세계의 비밀은 우리의 삶이 육신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영적인 전쟁의 연속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가나안정복사는 바로 모든 성도의 영적 전쟁사의 축약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헤스본 왕 시혼을 물리치고 그들을 진멸 시킵니다.
하나님은 이제 바산 왕 옥(Og)도 진멸(헤렘)하라고 명령합니다.
요단 강 동편을 통치했던 아모리 족속의 두 왕이 남쪽의 시혼과 북쪽의 옥이었습니다.
그들의 땅은 아르논 골짜기에서 헤르몬산에 이르는 225km(140mile)에 넓은 땅이었습니다.
더욱이 그들을 ‘르바임 족속’2이라고 불렀는데, 그 의미는 거인족속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스라엘 10 명의 정탐꾼들이 그들과 비교하여 스스로를 메뚜기로 여길 정도로 거대한 족속이었습니다.
바산 왕 옥의 철로 만들어진 침대가 얼마나 컸든지 길이가 4.1m(13.5ft) 넓이가 1.8m(6ft)나 되었습니다.
과연 이스라엘이 이러한 자들과 싸워 승리할 수 있을까요?
모세는 바산 왕 옥이 헤스본 왕 시혼과 같이 이스라엘에게 철저하게 패배했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러한 거인족을 상대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3 절이 해답입니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바산 왕 옥과 그의 모든 백성을 우리 손에 넘기시매”
그렇습니다. 전쟁은 인간들의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주권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 중에 하나가
전쟁입니다.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삼상 17:47)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면 결코 이길 수 없는 것이 전쟁입니다.
아무리 적이 최신의 무기로 무장한 거인들이라도 하나님이 함께 하는 자들이 승리하는 것입니다.
요단 동편의 땅을 차지한 후 르우벤, 갓, 그리고 므낫세 지파 중 절반이 그 땅에 머물기를 원합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그 땅을 차지하도록 허락합니다. 하지만 요단강 서쪽 땅을 다 차지하는 정복전쟁에는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 전쟁에서 필승하는 두 번째 비결은 끝까지 함께 싸우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주지 아니하셨더라면
어찌 하나가 천을 쫓으며 둘이 만을 도망하게 하였으리요 (신 32:30b)
모든 정복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은 우선은 여호와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하심 때문이고,
이어서 “1+1”, 즉 합심하여 함께 싸우는 것이 정복사역을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었던 비결이었습니다.
우리의 삶은 날마다 전쟁입니다.
아주 치열한 일치의 양보도 없는 전쟁터가 우리의 삶의 현장입니다.
보이지 않는 영적인 전쟁이 벌어지는 현장이 나의 마음 속입니다.
유일한 승리의 비결은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고,
동시에 동일한 믿음을 가진 전우들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전 4:12)
오늘 하루도 필승비결로 끝까지 승리합시다! 기도와 말씀으로 승리합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 (에스더 4:16)
2 에밈 족속, 아낙 족속, 삼숨밈 족속은 모두 르바임 족속과 같은 거인족속을 가리키는 말입니다(신 2:10, 20)
KJV 이나 RSV 는 ‘르바임’을 Giants 로 번역합니다.
Comments